Tic Toc

1. 롤 클라이언트 설정 일반, 알림, 채팅 & 친구, 음향, 음성, 차단 목록


※ 롤 클라이언트는 Ctrl ↑↓(키보드 방향키) 혹은 Ctrl +-(플러스, 마이너스) 로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24-576, 1280*720, 1600*900)


[일반]




저사양 모드 활성화 : 본 기능을 사용하면 일부 클라이언트 그래픽 품질이 떨어지지만 성능이 크게 향상됩니다.
클라이언트 사용 시 화면이 끊기거나 지연 현상(랙)이 발생한다면 저사양 모드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게임 중에는 클라이언트 완전히 끄기 : 본 설정을 사용하면 게임 실행 중 클라이언트가 종료되어 저사양 환경에서 게임 내 fps 수치를 향상시킬 수 있지만, 게임 종료 화면의 점수판 로딩 화면 시간이 크게 증가합니다.
저사양 환경이며 게임 내 fps 수치가 낮을 경우 이 설정 사용을 권해드립니다.

게임 내 fps 수치는 ctrl f 로 표시할 수 있으며 사양이 딸릴 경우 권장.


초보자 도움말 및 도움말 사용 : 켜두나 꺼두나 큰 차이는 없지만 익숙한 유저일 경우 꺼둡시다.

창 크기 : 1024*576, 1280*720, 1600*900 // 조절키 : Ctrl ↑↓(키보드 방향키) 혹은 Ctrl +-(플러스, 마이너스)

문제 해결(전체 복구 시작) : 롤에 문제가 있을 경우 새로 깔기보다 복구로 빠르게 처리한다.

트래픽 분산 전산 기술 허용 : p2p 사이트 기술인데 반드시 해제해 둡시다.

[알림]

e스포츠 알림 끄기 : e스포츠 경기 시작 시 알람이 오는데 끌 수 있습니다.


[채팅 & 친구]



비속어 필터 사용 : 사용 시 욕설에 ****가 표시됩니다. 해제 시 그대로 드러남.

채팅 창에서 링크 클릭 시 경고문 표시 : 클럽이나 친구와의 채팅 중 링크가 걸려있다면 경고문이 드러납니다.

[더 보기] 메뉴 표시 : 알림에 더보기 메뉴가 표시됩니다.

새로운 친구 요청 알림 : 새로운 친구 요청 알림이 뜹니다.


[음향]



소리 켜기(마스터 볼륨) : 모든 소리를 총괄하는 마스터 볼륨입니다.

음향 특수효과 켜기(음향 특수효과 볼륨) : 버튼음부터 챔피언 음성까지 담당하는 특수효과입니다. 없으면 심심합니다.
배경 음악 듣기 : 초대하는 사전 대기 방에서의 배경 음악입니다.
챔피언 선택 시 음성 듣기 : 챔피언 선택 시 음성
챔피언 금지 시 음성 듣기 : 챔피언 금지 시 음성.


음악 켜기(음악 볼륨) 
챔피언 선택 시 음악 켜기 : 챔피언 선택 화면에서의 흐르는 음악입니다.
로비 / 게임 종료 화면 음악 켜기 : 로비, 게임 종료 화면에서의 음악인데 차이를 모르겠네요.
로그인 음악 켜기 : 로그인 화면에서의 음악입니다. 로그인 화면에서도 조절 가능합니다.


[음성]



파티 합류 시 설정
음성채팅에 자동으로 입장합니다. : 사전 합류 파티 시 음성채팅이 자동으로 연결됩니다.
음성채팅 연결 시 마이크를 음소거합니다. : 음성채팅 시 본인 마이크를 음소거해 목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입력 설정(입력 장치, 입력 음량) : 입력 장치를 설정하고 본인의 음량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입력 모드
음성 입력 상태 : 항상 말하기 상태입니다. 음성 입력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감도가 높은 경우 주변 잡음이나 소음까지 들릴 수 있고, 너무 낮은 경우 목소리가 안 들릴 수 있으니 적당한 값을 설정하시는 게 좋습니다.

눌러서 말하기 : 누른 상태에서만 마이크가 작동하며 눌러서 말하기를 누를 경우 위의 화면처럼 단축기 설정 화면이 뜨는데 설정 후 눌러서 말하면 됩니다.


[차단 목록]

차단하고자 하는 소환사명을 적고 차단누르시면 차단이 가능합니다.







2. 롤 인게임 설정 단축키, 화면, 음향, 인터페이스, 게임

모든 옵션을 기본값으로 복원한 후 찍은 스샷입니다.

사용자마다 기준이 다르기에 어느 옵션을 켜야 낫다. 이런 내용보단 옵션 자체의 설명에 비중을 뒀습니다.


[단축키]



{주 단축키}
주 단축키이고 그 밑에 화살표 모양이 즉시 시전 활성화 키 입니다. 활성화 돼있으면 즉시 시전이 되는 거죠.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 누르고 있다가 손을 떼야 스킬이 나갑니다.
즉시 시전 단축키에서 즉시 시전을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로 치환 : 즉시 시전(스마트키) 시 사거리가 표시됩니다.
다른 스킬을 누르면 먼저 누르고 있던 스킬 즉시 시전 : qw을 누르면 q가 먼저 나갑니다.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는 사거리가 표시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키 연타나 빠른 반응이 필요할 때 손을 떼야 스킬이 나간다는 점에서 불편 할 수도 있습니다.


{추가 단축키}

(스킬과 소환사 주문)

일반 시전
즉시 시전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자기 자신에게 시전
즉시 + 자기 자신에게 시전
자기 자신,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기타
챔피언만 조준 : 누르고 있을 시 챔피언만 대상이 됩니다. 챔피언 자동 공격이 아님.

스킬과 소환사 주문, 스킬레벨업, 귀환 등의 키를 바꿀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T 같이 안 쓰는 키에 스킬을 두고 간단하게 자신에게 시전 가능합니다.


(원하는 아군에게 스킬쓰는 법)
스킬을 누르고 미니맵 위쪽의 팀프레임의 챔피언 초상화 누르시면 해당 챔피언에게 시전가능합니다.

(아이템)

일반 시전
즉시 시전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자기 자신에게 시전
즉시 + 자기 자신에게 시전
자기 자신, 즉시 시전 시 사거리 표시

아이템의 단축키를 변경하거나 새롭게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해 손이 닿기 힘든 5, 6, 7번 키를 다른 키로 바꿀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이동)

플레이어 이동 클릭 : 마우스 오른쪽
플레이어 이동 공격 클릭 : 어택땅이라 보시면 됩니다.
플레이어 위치 고정 : 위치만 고정되어 있고 미니언 같은 대상이 근처에 있다면 챔피언이 공격합니다.
모든 행동 정지 : 공격 등 모든 행동을 멈추고 정지합니다.

(차이점)
이동공격 a 는 a를 누르고 마우스 왼클릭을 해야하지만
이동공격클릭 shift+마우스 오른쪽은 이미 클릭된 상태입니다.
a+마우스클릭 = shift+마우스 오른쪽.

쉽게말해 클릭만 더 붙은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택땅이라고도 하죠.

a 클릭이 불편하시면 이동공격클릭을 a로 두셔도 됩니다.



(카메라 제어)

Space 키와 F1로 자신을 F2~F5로 아군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 잠금 전환 : 카메라 시점을 챔피언에게 고정합니다. [게임]의 카메라 잠금 전환에서 모드 변경 가능.
드래그 스크롤 : 마우스 휠 클릭입니다. 휠을 누른 상태에서 움직이면 시야가 이동됩니다.




(표시) - FPS 표시 전환 외에는 딱히 손댈 것이 없는 옵션입니다.

체력바 표시 : 챔피언과 미니언, 포탑 모든 체력바를 표시나 비표시합니다.
미니언 체력 게이지 전환 : 미니언의 체력을 아군, 적군 따로 표시, 비표시합니다.
HUD 보이기/숨기기 : 점수판. 아이템이나 미니맵 같은 인터페이스를 숨깁니다.
FPS 표시 전환 : 프레임과 핑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표시됩니다.




(커뮤니케이션)

G 와 V 키를 누르고 마우스 왼쪽을 누르고 있으면 사방으로 신호가 뜨는데 그걸 이용해 다양한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와드 경고 신호 : 기본적으로 단축키가 없으니 편한 키로 설정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끄기/켜기 : 카이사 헬멧 등을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숙련도에 따른 감정표현 : 인장질
채팅 기록 : 채팅 기록이 길게 표시됩니다.



(메뉴)

마우스 화면 잠금 켜기/끄기 : 창모드나 테두리 없음 모드 이용 시 마우스를 화면 밖으로 이동, 잠금하는 기능. 빨간 테두리가 뜨면 잠금이 꺼진 상태로 마우스 이동 가능. 
고급 플레이어 통계 표시 : 모든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고급 플레이어 통계로 전환 : Ctrl+C 를 눌러 기본 능력치를 확인가능합니다. 챔피언 초상화 왼쪽 버튼으로도 가능합니다.




(아이템 상점)

상점 열기 : 상점을 열 수 있습니다.
상점 검색으로 이동 : 바로 검색창으로 이동해 아이템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상점 탭 이동 : 추천 아이템과 기본 아이템 창을 번갈아 이동합니다.


{고급 단축키 옵션}

왼쪽 클릭으로 이동 공격 설정 : 마우스 왼쪽 클릭만으로 이동 공격이 가능하지만 이 옵션을 킨다면 아이템을 사거나 할때 시프트+왼쪽클릭으로 사야합니다. 




[화면]



해상도 : 해상도 조절
창모드 : 전체화면, 창모드, 테두리없음. 3가지로 가능.

색약 모드 : 자신의 체력바를 노란색으로 바꿈. - 한타 장애가 오시는 분들은 키시면 자신의 캐틱터를 쉽게 구분합니다.
팀 색상 변경 : 어느 팀이든 아군 미니언과 구조물은 파란색, 적군은 빨간색으로 표시
배경 생물 및 장식 요소 숨김 : 자잘한 나비나 벽 등의 생물, 장식을 숨김. - 강에서 특히 많이 달라집니다. 껐다 켜보시고 편한 걸로 하세요.
월드 챔피언쉽 맵 장식 끄기 : 월챔으로 바뀐 포탑, 바론 등을 원래대로.

그래픽 : 모든 옵션을 등급에 맞게 자동 조절해줍니다.
캐릭터 테두리 : 유닛 가장자리에 어두운 실루엣이 생겨 더 명확하게 보입니다. - 유닛의 구분이 확실해지기 때문에 키는 것이 좋습니다.


{고급}

최대 FPS 설정 : 25, 30, 60, 80, 120, 144, 제한 해제. 최대 프레임을 7개의 옵션으로 제한할 수 있습니다.
안티 앨리어싱 : 계단 현상이 안 나게 울퉁불퉁한 테두리를 줄여 품질을 높임.
수직 동기화 사용 : 모니터 주사율에 맞춰주는 옵션.

-안티 앨리어싱은 끄든 켜든 큰 영향을 주진 않지만 프레임이 나오지 않는다면 끄시는 게 좋습니다.
-롤도 반응이 중요하기 때문에 수직 동기화를 끄시고 80~144 까지 프레임 제한 중 렉 없이 잘 돌아가는 프레임으로 제한 거시면 됩니다.




[음향]



마스터 볼륨 : 모든 볼륨을 제어하는 볼륨.
음악 볼륨 : 기본 음악 소리.
아나운서 볼륨 : 승리, 패배 등 아나운서의 볼륨.
음성 볼륨 : 챔피언의 음성. ctrl 1~4 같은 음성도 조절 가능하다.
음향 FX 볼륨 : 맞거나 때리는 등의 효과음.
환경음 볼륨 : 물소리나 개구리 같은 자잘한 배경음.
신호 볼륨 : 신호 핑의 볼륨.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크기} : 인터페이스, 채팅창, 미니맵. 본인에게 맞게 설정.


{체력과 자원 표시}

체력치 표시 : 체력바를 온오프.
소환사 이름 표시 : 소환사 이름 온오프.
조종 불가 상태 UI 표시 : 스턴이나 에어본 같은 조종 불가 상태 시 챔피언 위에 아이콘같은 이미지와 글이 표시됩니다.
HUD 애니메이션 사용 : 체력바나, 마나바 같은 것들이 물 흐르듯 움직입니다.
체력 바 애니메이션 보기 : 높은 데미지를 받거나 할 때 체력 바가 진동하듯 움직입니다.


{알림}

피해 입을 때 화면 번쩍임 : 데미지 입을 때 화면 번쩍임.
조종 불가 상태일 때 화면 번쩍임 : 조종 불가 cc 일 때 화면 번쩍임.
초보 플레이어 도움말 표시 : 화면 오른쪽 상단에 도움말 표시됨.
챔피언 중심 카메라 조정 : 키면 F1 이나 Space 키로 자신을 볼 때 본인의 챔피언 위에 화살표가 표시됨.


{스킬과 기본 공격 표시}

공격 시 목표 테두리 표시 : 공격 시 공격 대상에 테두리가 생김.
발사체 궤적 표시 : 발사체가 날아가는 것이 보임.
공격 사거리 표시 : A 키를 누르면 사거리가 표시됨.
HUD 스킬 클릭 비활성화 : 비활성화 시 마우스 클릭으로 스킬창의 스킬을 눌러 사용할 수 없음. 키보드로만 가능.
스킬 소모값 표시 : 스킬 사용에 드는 체력이나 마나 등 코스트가 스킬칸에 표시.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 : 스킬이 쿨타임일 때 표시되는 초, 초+분, 분의 단위를 정할 수 있다.


{미니맵 크기}

중립 몬스터 표시 : 레드, 블루, 칼날부리 같은 모든 중립 몬스터가 표시됨.
미니맵 좌측에 표시 : 미니맵 위치를 좌측, 우측으로 이동할 수 있음.
미니맵 이동 허용 : 미니맵을 클릭하면 그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




{점수판}
초상화 중심 점수판 정렬 : tab 키를 눌렀을 때 초상화가 중앙에 있고 바깥쪽으로 템이 뻗어나가는 식으로 정렬.
소환사 이름 표시 : tab 에서 소환사 이름 표시 가능.


{팀프레임}
팀프레임 좌측에 표시 : 챔피언의 궁극기를 볼 수 있는 팀프레임이 미니맵 위에서 화면 좌측으로 이동한다.


{채팅}
타임스탬프 표시 : 채팅에 시간이 표시
[전체]채팅 보기 (빠른 대전 게임) : 적에게 채팅을 하거나 볼 수 있다.
적 감정표현 무시(ctrl 1~4 제외) : 인장질 무시


{전투 메시지}
내가 보고 싶은 항목이나 보고 싶지 않은 항목을 온오프 가능.




[게임]



{조작법}

마우스 이동 속도 : 말 그대로. 제어판의 마우스 이동 속도와 연동되어 있다.
카메라 이동 속도 : 마우스 이동으로 인한 카메라 이동 속도 조절.
키보드 이동 속도 : 키보드 방향키의 이동 속도 조절.

부활 시 카메라 이동 : 부활 시 자신의 챔피언에게 자동으로 카메라가 이동한다. 끄면 보고 있던 시점 그대로 유지.
카메라 시점 전환 보정 켜기 : 키면 마우스로 카메라 시점을 이동할 때 더 부드럽게 이동한다. 더 불편할 수도 있음.
마우스 버튼 드래그 스크롤 : 마우스 휠 버튼으로 시점 이동 시 날아다니는데 이 옵션을 키고 움직인다면 마우스로 카메라 시점을 이동하는 것과 비슷하게 움직인다.


{카메라 잠금 모드} : F1 이나  Space 키의 시점과, Y 의 카메라 잠금 시점을 변경 가능하다.

진영 시점 : 블루, 레드 진영에 맞는 시점. 블루라면 우측이 넓고 레드라면 좌측이 시야가 트임.
고정 시점 : 챔피언이 항상 가운데에 존재하는 시점.
반 잠금 : 시점 중에도 마우스를 움직여 카메라 시점을 어느 정도 이동 시킬 수 있음.


{게임 플레이}

자동 공격 : 근처에 공격 대상이 있다면 자동 공격. ex) 비활성화 시 미니언을 공격한 후 죽으면 가만히 있는다.
예측 이동 사용 : 네트워크 속도가 낮을 때 이동 반응성 향상. 해외섭같이 핑이 많이 튈 시 키면 좋다.  
포탑 사거리 표시 : ai전 중에서만 포탑 사거리를 표시한다.
커서 위치로 이동 공격 : 비활성화 시 자신에게 가까운 적 공격, 활성 시 공격을 했을 시 커서 위치에 가까운 적이 공격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