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미리 요약

1. 검은사막 모바일의 강화 시스템은 필요 경험치 시스템과 확률 시스템이 결합 되어있는 구조이다.

2. 각 블랙스톤별 성능 비율은 최상급 블랙스톤 1개 = 상급 블랙스톤 14개 = 중급 블랙스톤 196개 = 하급 블랙스톤 1,372개

   최상급 1개 = 상급 14개 / 상급 1개 = 중급 14개 / 중급 1개 = 하급 7개

3. 이를 통해 추출시 얻을 수 있는 블랙스톤 개수를 산출해 낼 수 있음. → 추출장 효율 분석 가능

4. 앞으로 강화 최적화 시뮬레이터와 추출장 효율 분석 글을 쓸 예정.

5. 검은사막 모바일의 강화 시스템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 정독.

6. 자세한 함수나 식은 엑셀 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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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추출장 시스템을 통해서 검은사막M 장비 강화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하나의 전제가 필요합니다.

"각 종류별 블랙스톤의 강화 확률은 다음 강화 단계로 가기 위한 획득 경험치와 필요 경험치의 비율이다."

?????????????

무슨 소리를 하는거야?라고 생각하실껍니다. 

좀 더 이해하기 편하게 예를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에는 강화수치가 +0인 모리그 단검이 있습니다. 

+1로 강화하기 위한 각 블랙스톤별 확률은 각각 50% / 100% / 100% / 100% 입니다.

이 모리그 단검을 100%로 강화하기 위해서는 50%의 하급 블랙스톤이 2개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1로 가기 위한 필요 경험치를 Y1이라고 가정하고, 하급 블랙스톤 1개당 얻을 수 있는 경험치를 X1이라 가정하죠.

그렇다면 Y1 = 2 * X1 이 됩니다.

자 다시 한번 위의 가정에 대입하여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랙스톤 (하급)의 강화 확률(50%)은 다음 강화 단계(+1)로 가기 위한 획득 경험치(X1)와 필요 경험치(Y1 = 2X1)의 비율이다."

이제 이해가 되시나요?

자 이제 이러한 전제를 가지고 강화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표는 제가 직접 수집한 유일 등급 장비의 각 블랙스톤별 강화 확률표 입니다.

이 수치표를 조금만 만져보면 상당히 특이한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위의 표는 각 강화 단계별 중급 블랙스톤의 강화 확률 / 하급 블랙스톤의 강화 확률을 구한 표입니다.

잘 보시면 알겠지만 +16까지는 7에 수렴하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중급 블랙스톤 = 7 * 하급 블랙스톤 이란는 비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7은 7.85인데 틀린것 아니냐 하실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고려해야 할점은 인게임 상의 강화확률은 소수 두번째 자리까지 밖에 보여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강화 수치 +1의 장비를 강화할때 하급 블랙스톤의 확률은 33.33% 입니다. 

그렇다면 3개를 투입하였을때 확률은 99.99%가 되어야 하지만 실제적으로는 100%의 확률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수치적인 오차가 있기 때문에 강화 수치가 올라갈수록 비율은 증가합니다만, 

뒤에서도 증명을 할테니 지금은 7배의 성능이라는 것만 숙지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자 다음은 상급과 중급의 비율입니다. 위에서와 같이 14로 수렴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상급과 상급의 비율입니다. 수치가 1개 밖에 없지만 14로 수렴하고 있습니다.

즉, 최상급 블랙스톤 1개 = 상급 블랙스톤 14개 = 중급 블랙스톤 196개 = 하급 블랙스톤 1,372개의 비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 이제 인게임 내에서도 실제로 이러한지 증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각 블랙스톤별 획득 경험치를 가정하겠습니다.

하급 블랙스톤의 경험치를 50이라 가정하겠습니다. 그렇다면 위의 비율을 대입한다면 아래의 표와 같은 수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각 강화 수치별 필요 경험치를 구해보겠습니다.



위의 표는 강화 확률 100%를 만들기 위한 각 블랙스톤의 필요 개수입니다.

예를들어 강화도 +1을 100%의 확률로 만들기 위해서는 하급 블랙스톤 2개가 필요합니다.

 ※  강화 수치 +5, +12에서 하급에서 중급으로, 중급에서 상급으로 대체해 개수를 구하였는데,

      이것은 강화 수치가 올라갈 수록 소수점 자리가 늘어나게 되고, 그 결과 수치가 누락되어 

      정확한 수치를 구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렇게 계산하였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첨부된 엑셀 시트를 확인해주시길 바랍니다.

자 여기까지 왔다면 이제 실제로 마블켓님께서 추출하신 결과물을 보고 증명해보록 하겠습니다.
 - 검은사막 공식 카페글인데 문제가 될시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출하신 결과를 표로 정리해보자면



위에서 가정한 각 블랙스톤별 경험치를 대입해보면 총 122,050의 경험치가 추출된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정을 통해 얻은 경험치와 실제 경험치를 비교해보록 하겠습니다.



비교 결과 59라는 근소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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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서 길고 길었던 증명이 끝났습니다.

그래서? 이걸 어디다 써먹을 껀데 하시는 분들도 계실껍니다.

저는 이러한 수치를 지금 제작중인 강화 최적화 엑셀 시트에 사용하고, 

각 강화 수치별 추출시 효율성을 따지는 엑셀 시트도 만들까 합니다.

지금까지 정말 긴 글 읽어주신분들 정말 감사드리고, 다음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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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사진은 현재 제작중인 엑셀의 해찾기 기능을 이용한 강화 최적화 시뮬레이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