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사실은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장소들이 몇군데 있고 대부분의 유저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와드를 박을때 더 섬세하게 박아야 하고, 
반대로 정글유저들은 이걸 이용하면 상대의 허를 찌르는 갱을 성공할 수 있는 장소들이 몇군데 있습니다.

라인 유저들에게도 유용하겠지만 특히 정글 유저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장소들 위주로 소개하죠.

1. 시야의 사각지대란?


위 영상은 워낙 유명한 영상이죠.

벵기 선수가 2015 롤드컵에서 보여줬던 센스 만점의 저장면.. 다들 기억하시나요?
이처럼 와드를 박아서 시야가 확보된 것처럼 보이지만 벽으로 가려지는 등의 이유로 생기는 시야의 사각지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실제로 위영상에서 상대편은 시야를 다 확보했다고 생각했지만 숨어있던 벵기선수를 볼 수 없었죠.
이런 장소들이 저곳 말고도 몇군데 더 있고요!

2. 구체적인 장소들


먼저 위 영상에서 봤던 장소인데요.
위팀에서 이렇게 와드를 박으면 정글쪽과 미드 포탑사이는 완벽하게 다 보이는거 같습니다. 



실제로 이 정도까지 내려와도 별 이상이 없어 보이고요.



하지만.. 이렇게 아주 조금만 더 내려가면 적이 이렇게 매복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걸 알고서 롤드컵이라는 큰 무대에서 이용 했던 더정글님 대단하지 않나요?




이번엔 탑 갱킹 꿀팁이 될만한 장소입니다. 
이건 주로 심해에서 잘 먹힐 방법인데요.

심해탑 유저들은 와드 박을 때 별 생각 없이 이렇게 라인에 가깝게 와드를 박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위 사진에서도 특별한 이상 없어보이고요.
하지만...

이렇게 조금만 내려오면 적이 매복해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와드를 라인 가깝게 박을 경우 와드의 시야 범위 끝과 건너편 바론벽 사이에 아주 약간의 틈새가 생기는데 사진에서 보는것처럼 정글러가 바론 벽을 따라가면서 올라가게 되면 이 시야의 틈새 사이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탑라이너 분들은 반드시 와드를 라인에서 적당히 멀게 와드를 박는게 좋고(=부시 아래쪽으로 와드 박으셔야 한다는 이야기) 반대로 심해의 정글 유저분들이라면 갱킹 갈때 저렇게 벽에 붙어서 가보세요.

와드 박아놓고도 당하는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그렇다고 이렇게 부시 아래쪽 끝에 박는게 무조건적인 정답도 아닙니다.

이 위치에 박으면 완벽하게 시야가 잡힌거 같지만


조금만 가까이가보니 정글러가 이런 식으로 벽에 붙어오면 사각지대가 생기네요.
결국 탑쪽 부시에 와드를 박을때는 사각지대가 생기지 않도록 적당한 중간 위치에 박는게 정답인거 같습니다.



다음은 레드 카정갈 때 꿀팁입니다.
보통 갱킹에 약한 초식정글들은 이렇게 부시에 와드를 박아놓고 레드를 먹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 사진처럼 부시에 와드를 박아서 시야가 확보되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이렇게 상대 정글러가 레드벽에 붙어서 벽을 따라서 올라오면 부시 밖에 있어도 상대정글이 와드 시야에 안 잡히는 사각지대가 존재합니다.
카정 가실 때는 꼭 이 와드각을 숙지하시고, 반대로 카정에 대비하실 때는 위 사진처럼 와드를 박기보다는 수정구슬 옆에있는 부시쪽에 와드를 박으시길 바랍니다. 



다음 장소는 서로의 타워가 웬만큼 철거되고, 정글 시야싸움으로 게임이 흘러갈 때 익혀둬야할 사각지대 입니다.
위 사진에서처럼 와드를 박으면 부시 쪽은 시야가 확보된 것처럼 보이죠.



실제로 이렇게 돌아서 가봐도 큰 문제 없어보이고요.
하지만....



상대가 이렇게 부시에서 매복하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상대는 부시 밖에서 대기하고 있었는데도 전혀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부시 밖에 있는 적의 경우엔 부시 때문에 시야가 가려지면서 방심하기 쉬운 사각지대를 만들어냅니다. 

저 위치도 은근히 꿀포인트니까 꼭 숙지해두시고 반대로 시야를 잡는 정글러나 서포터 분들은 이쪽 와드 박을때 꼭 부시 전체가 잘 보이게 섬세하게 잘 박으셔야합니다.

섬세하게 박으면 사각지대가 안 생깁니다만..대부분 대충 박는 경우가 많고, 저렇게 대충 박으면 생각지도 못한 사각지대에 걸릴수 있습니다.



이 위치는 초반 단계에서 정글러가 미드 갱킹 갈 때 숙지해야할 시야 사각지대입니다. 
위 사진처럼 미드가 아군쪽 정글 삼거리에 와드를 박아놓으면 사각지대가 없어보입니다만..



이렇게 적이 매복해있었네요.

삼거리가 아니라 부시에 박을 경우 시야의 사각지대는 더 넓어집니다.



이렇게요.

실제로 이 스팟을 숙지하고 있으면 강가에서 두꺼운 벽을 넘을 수 있는 렉사이나 카밀 같은 정글러들이 미드 갱킹 갈때 생각지도 못한 허를 찌를 수 있습니다.



이 위치도 시야의 사각지대가 있습니다!
정글 시야장악 할 때 보통 저 위치에 많이 와드 박죠.


이렇게 조금만 내려가보면 적이 매복해 있는걸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 위치는 제가 정글 플레이할 때 소규모 정글 싸움에서 자주 애용하는 스팟이기도 합니다.
이곳이 사각지대라는걸 대부분 모르기 때문에 상대 정글이 당하더라고요.
이처럼 와드를 박아서 시야가 확보되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생각지도 못한 사각지대가 존재하는 스팟들을 몇군데 소개해드렸습니다.

저 위치들은 사각지대가 생기는만큼 라이너들은 더 섬세하게 와드를 박아야하고 반대로 정글 유저들은 저 포인트들을 이용하면 생각지 못한 이득을 굴릴 수 있을 때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