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사실 별 큰 의미 있는 글은 아니고... 그냥 한 칭호 따는데 스킬 포인트 얼마나 드는지 계산해본거임 ㅇㅇ
1.한손 전투와 범죄 심리 (한손무기 최종칭호)
  근접전: 근접공격강화: 20+20
         공격태세: 13
         한손무기 액션: 76
  방어:  기본방어술: 18+24+29=71
         신체단련: 45
         회복력: 30
         방어태세: 18+22=40

     총: 315

2.양손 전투와 전투윤리
  근접전: 근접공격강화: 20+20
          공격+맹공태세: 13+22=35
         양손무기 액션: 76
  방어:   기본방어술: 18+24=42
         신체단련: 45
         회복력: 30
         방어태세: 18

     총: 286

3.궁술과 상대성이론
  궁술: 원거리공격 강화: 40
        원거리 전투태세: 35
        궁술액션: 73
  방어: 기본방어술: 18
        신체단련: 45
        회복력: 30

       총: 241

4.동물 분자 영양학
  도축: 가죽 벗기기: 28
        발골: 31
        고기채집: 18
        도축연습: 22
  도구제작: 뼈 작업칼: 5

         총: 104

위 4개를 모두 찍으려면 625포인트가 필요하다. 겹치는 스킬이 많으므로 초기화 할 때 한번에 스킬포인트를 따자.

5.~제작공정 전문
공통
   도구제작: 도구수리키트: 11
             부품제작: 17
             제작연습: 18
             무기개조: 19
  가공:     일반가공: 22
            가공연습: 18+ 19=37
            금속가공: 39
  =163

  + 칼: 69           총 232
    도끼: 69:         총 232
    둔기: 61:         총 224
    활: 41:            총 204

어쩌구 제작공정 최종 칭호인데 겹치는 스킬포인트가 무려 163포인트나 된다. 

다따려면 403포인트가 필요하니 역시 한번에 마스터 하자.


계산상 실수한 부분이 제기되어 그 부분을 수정한 상태입니다. 


우선 잘못된 정보로 착오를 드린점 사과드리며 혹여 칭호작하실 때 헷갈리시지 않길 바랍니다.
(참고로 전투나 제작이나 장창은 없다.)

6. 작물생산농업학:
   농사: 식량자원: 25
         과일: 16
         약용작물:29
         채소: 26
         농사경험: 24
         농사시설: 15
         기능성작물: 8

   총: 143

농사는 포인트가 적게 드므로 여유가 있을 때 한번에 마스터 가능하다.

7.삼림생태학
    채집: 나무채집: 22
          특이식물채집: 94
          벌레: 9
          식물 채집 :10
          채집연습: 22
    옷 제작: 14
    도구제작: 10

    총: 181

8.특수광물학
   채집: 광물채집: 66
         채집연습: 25
  옷 제작: 14
  도구제작: 20

    총: 125

채집도 마찬가지이다.

9.주방행동론
   요리: 기본요리법: 65
         식재료 가공: 28
         요리응용: 3
         제과/제빵: 11
         보존요리: 31
         요리연습: 17

       총: 155

10.제빵기능사 1급
   요리: 식재료 가공: 40
          요리 응용: 20
          제과/제빵: 39
          요리연습: 17

         총: 116

11.자연생약학
    요리: 보존요리: 31
           식재료 가공: 31
           약 제조: 30
           요리연습: 17

           총: 109

요리는 각각의 포인트는 적게 들지만 합치면 263으로 만만한 수치는 아니다. 
그래도 스킬포인트 3은 중요하니 같이 열심히 노력해보자.



12.가구개발공학
   가공: 압축가공: 5
        가공연습: 18
   건설: 제작용가구: 62
         건축: 9
         건축부품: 6
         일반가구: 20
         건설연습: 19

       총: 139


13.도시건축과 인문
   가공: 압축가공:5
         가공연습: 18
         섬유무두질: 5
   건설: 마을건설: 52
         건축: 43
         건축부품: 44
         건설연습: 19

    총: 186

건축은 두 칭호에서 겹치는게 돌기둥(2포인트) 딱 하나다!! 그래서 두개를 다 마스터하려면 323포인트가 필요하다.

의상제작

   공통:
   가공: 기름무두질: 15
         접착부속품: 9
         금속부속품: 14
         광석제련: 4
         가공연습: 18
  옷 제작: 옷 제작 연습: 36
           튼튼한 실: 7
          고급 의상수리키트: 11

      총: 114

14. 정착의류와 사회 조직론
     옷 제작: 현대옷 개조:6
         정착복: 51
         의상재료 제작: 17
         가방제작:18
         장신구 제작:20
         소품제작: 28

      총: 254 (위의 114를 합친 값임)

15.탐험의류와 기후지리학
  옷 제작: 탐험복: 37
            의상재료 제작: 12
            소품제작:28
           가방제작: 33
           의상개조: 12
  가공:    깃털 덧대기: 3

       총: 239 (위의 114를 합친 값임)

16. 전투의류와 국가안보론
  옷 제작: 사냥복: 44
             의상개조: 7
            의상재료 제작:12
            소품제작: 22
           가방제작: 18
            장신구 제작: 14
  가공: 재료 압축가공: 5

      총: 236 (역시 위의 114를 합친 값임)

의상도 천이나 소품, 그리고 가방제작에서 서로 겹치는 부분이 일부 있으나, 정착복, 탐험복, 사

냥복 세 칭호로 나뉜거기 때문에 전부 찍을시 372포인트가 들어간다. 

그러나 가공에서 무기제작과 겹치는 부분이 있으므로 무기제작 칭호작을 할 때 같이 찍어주면 좋다.


전부 60임을 가정할때,

1.전투+농사: 768
2.무기제작+의상제작: 804 (심지어 가공에서 겹치는 부분을 빼면 더 줄어든다)
3.채집+요리+건축: 892(스킬포인트 매일 돌려받는걸로 채우고 초기화 하자)

이렇게 하면 보통 2~3번의 초기화로 스킬포인트 칭호를 모두 딸 수 있다. 

특히 이미 전문화 되있는 직업이 있으므로 (필자의 경우는 의상제작 3개의 최종칭호를 전부 얻었다) 더욱 여유가 있다. 

마침 듀랑고에서 워프젬을 뿌려줬으니 이 기회에 모두 소중한 스킬포인트를 벌도록하자.

결론: 현질하면 이런거 계산 안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