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에 사용된 야생공룡은 61렙 도마뱀(열대), 60렙 다이어울프(열대), 58렙 도마뱀(열대), 56렙 붉은점도마뱀(열대), 53렙 붉은점도마뱀(열대)입니다.
데이터에는 적혀있지 않으나 활로 실험하여 레벨*5의 방관수치에서 1.28배에 근접하는 데미지 배율을 갖음을 확인한 후 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데미지 | 공격력 | 데미지배율 | 활배율보정 | | 방관-방어 |
207 | 150 | 1.380 | 1.078 | 0.078 | 10.000 |
222 | 150 | 1.480 | 1.156 | 0.156 | 20.000 |
245 | 156 | 1.571 | 1.227 | 0.227 | 30.000 |
275 | 166 | 1.657 | 1.294 | 0.294 | 40.000 |
307 | 177 | 1.734 | 1.355 | 0.355 | 50.000 |
337 | 187 | 1.802 | 1.408 | 0.408 | 60.000 |
337 | 181 | 1.862 | 1.455 | 0.455 | 70.000 |
327 | 181 | 1.807 | 1.411 | 0.411 | 60.000 |
347 | 181 | 1.917 | 1.498 | 0.498 | 80.000 |
372 | 186 | 2.000 | 1.563 | 0.563 | 100.000 |
데이터는 위와 같습니다.
활배율 보정과 방관-방어 사이에 있는 수치는 활배율 보정에서 1을 뺸 수치이며 이는 변화값입니다. (실제로 방관이 방어보다 낮을 경우 방어-방관 수치가 10이라면 1-0.078=0.922 부근의 활배율 보정값을 갖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즉, 그래프를 그려보면 (방관-방어,활배율 보정)=(0,1)을 원점으로 볼 경우 원점대칭에 근접한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비례식을 어떻게든 찾아보려고 했는데 제 머리로는 도저히 구할 수가 없어서 (프로그램도 없고) 비교하기 쉽게 (뾰족함 잠재가 1레벨당 10이기 때문에) 10단위로 끊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방관-방어가 80이 되는 시점에서 기본 데미지의 1.5배를 갖는것으로 보이며 (그래서 (방관-방어)/[(방관-방어)+80]이 공식인가 싶었는데 아니더랍니다.) 그 이후로도 증가량은 방관 1당 활배율보정 증가량이 0.003 정도를 유지하다가 120을 넘는 시점에서 0.002 정도로 줄고 180이상의 차이가 되면 방관 1당 활배율 보정이 0.001 정도가 증가하게 됩니다.
방관옵이 잠재옵이므로 잠재옵을 따진다고 했을 경우 비교대상이 될 수 있는 가벼움, 단단함, 뾰족함을 비교하면(치밀한 구조는 치명타 옵션이 망한 현 시점에선 제외) 가벼움 1레벨당 약 4.5의 명중, 단단함 1레벨당 약 3.3의 공격, 뾰족함 1레벨당 방관 10을 얻습니다.
각 레벨을 1대 1로 환산할 경우에 한해 비교해보면 단단함 1레벨은 도핑후 공격력 180~190(활 기준)의 경우 데미지 2% 정도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고, 230-250(근접무기 기준)의 경우 데미지 1.3% 정도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뾰족함 1레벨의 경우는 방관 효율성에 따라 다르지만 적의 방어력과 내 방어관통이 비슷할 수록 방관 효율성이 높으며 80 이내의 차이라면 데미지 3% 이상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내 방어관통이 적 방어력보다 적을 경우에는 데미지 증가 효율이 1레벨당 8% 이상이 됩니다. (적 방어-내 방관 이 150 정도 부근까지만 해당하는 사항. 그 이상 벌어지면 증가량이 8% 이하가 되며 평타 데미지가 안습이 되어버린다. 대부분 캐릭렙이 저렙일 경우나 무기가 후진 경우, 레이드몹을 상대로 할 경우, 마지막으로 PVP가 이에 해당합니다.)
가벼움 1레벨의 경우에는 정확이 모자란 경우에는 회색딜을 줄여주고 크리확률을 올려주므로 효율이 좋으나(데미지 증가량은 알 수 없음) 정확이 충분해진 경우에 한해서는 크리확률 증가만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작성 시점에선 정확이 오르면 크리티컬 확률이 오릅니다.) 크리확률 증가량의 경우에는 팁 노하우 게시판의 데이터들을 종합해보면 정확 1당 0.5~1퍼센트 정도가 오르며 이를 통해 가벼움 1레벨은 크리티컬 확률 약 2.25~4.5퍼센트 중가를 기대할 수 있고, 대략 1~2퍼센트 전후의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데미지 보정 패시브를 다 찍을 경우 효율이 1.5배(1.5~3%) 정도 좋다.)
즉, 현 시점에선 단단함 잠재는 뾰족함 잠재와 가벼움 잠재에 비해 메리트가 적으며 (물론 상황에 따라 단단함 잠재의 효율이 좋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적과 나의 스펙 차이가 크게 벌어졌을 경우에 한합니다.) 뾰족함과 가벼움 잠재의 경우에는 케바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확이 부족하다면 회색딜을 없애기 위해서라도 가벼움을 우선시하는게 좋으며 정확이 충분하다는 전제하에서는 적과 방관 차이에 의해 뾰족함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요약
방관은 적 방어력(특정 상황을 제외하고는 몹레벨*5)+80 정도까지가 효율이 좋다. (그 이후에도 120 부근까지는 효율이 괜찮은 편이나 그 때는 정확도로 교환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야생공룡 정확-회피간 회색딜 데이터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자신의 정확이 충분하다는 가정하에서는 뾰족함 잠재의 효율이 다른 잠재들에 비해 좋은 편이다. (이는 현 시점 무법섬 몹들이나 레이드 몹들을 기준으로 하며(실제로 무법섬 60, 61 몹보다 방관이 80이상 높으려면 방관 380 이상이 필요하다. 즉, 방관옵 안 쓰고 방관이 380이 넘으면 뾰족함 잠재의 경우에는 레이드, PVP 외에는 효율성이 떨어진다.) 정확이랑 방관이 모조리 초월 스펙이 되는 저렙몹 학살시에는 예외)
대신 범용성 측면(생각없이 만들어서 팔기 and 생각없이 만들어서 쓰기)에선 가벼움 잠재가 정확이 크리를 올리는 현 상황상 가장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