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많은 분들이 채집하다 내구가 강함 이라는 옵션을 경험하셨을겁니다.

대부분의 경우, 내구가 강함은 채집 시 대성공이 뜨면 붙게 되는데요. 
일정 비율 재료 아이템의 내구도가 증가하고, 
일부 채집물의 경우엔 가공 횟수(내구도 옆의 망치와 함께 있는 수치)가 1 증가하기도 합니다.

대개 가공 횟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채집에서의 대성공을 선호하게 되는데요!

내구가 강함 옵션은 대체 뭐지? 하고 궁금해 하면서 창고에 고이고이 모아 두셨던 분들이 많으셨을 겁니다.

혹시 얘네만 따로 모아서 제작을 하면 내구가 강한 제품이 나오지 않을까 하고 기대하면서 말이죠.



그림1. 농작물 목화의 대성공 채집을 한 솜의 모습이다. 농작물 아마는 질김7이 추가로 붙는다.


내구가 강함 옵션이 붙은 아마나 목화를 모아서 천을 만들면 옵션이 계속 승계되는데요,

내구가 강함 옵션은 재료가 되는 아이템의 내구를 높여 줄 뿐, 의류와 장비에 붙지 않는 옵션이죠.

최종 작업물에서는 아쉽게도 그냥 사라집니다.

내구가 강함 옵션을 따로 빼 두신 분들은 그냥 적당히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그냥 내구가 높은 재료일 뿐이에요.

물론 가공을 해야 하는 경우엔 조금 더 고급진 재료가 될 수도 있습니다.

사족으로, 광석은 특이하게도 대성공이 뜨면 가공횟수가 +1 되고, 큰 덩어리가 됩니다. ... 금속기둥 못 만들어요.



그림2. 위 천으로 의류를 만들면 매력 20, 추위저항 5, 그리고 내구가 강함은 없어진다.



높은 밀도 는 두꺼운 천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물론 가죽에는 섬유 무두질, 금속에는 탈황처리를 해도 붙습니다. 

높은 밀도 옵션은 재료가 되는 아이템에서는 아무런 효과를 발휘하지 않지만, 의류나 장비에 승계되면...

쨔잔! 내구도 증가 옵션으로 바뀌어 내구가 10 증가합니다!


그림3. 바늘은 착용할 수 있는 무기가 아니기 때문에 높은 밀도 -> 
내구도 증가로 바뀌지 않는다. 청동바늘 ㄴㄴ해.


요약 - 

내구가 강함 : 무기/의류가 아닌 재료 아이템에서 내구도를 증가시켜 준다. 무기/의류에는 승계되지 않는다.

높은 밀도 : 재료 아이템에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지만 무기/의류를 만들면 내구도를 증가시켜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