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1. 듀랑고라는 게임은

듀랑고라는 게임은샌드박스 게임입니다. 그리고 생존이라기 보다생활 게임입니다.

"헝거게임"이아니라 "정글의 법칙"이죠. 듀랑고는 유저에게 정글과 정글에서 할 수 있을 행동을 스킬로서 제공합니다. 스토리 공룡사냥, 유저간PVP를 제공하긴 하지만, 그저 수많은 주어진 요소일뿐 메인이 아닙니다.

이 게임에서 밸런싱은 전사/기사/마법사/암살자/사제간의 몹을 잡거나 파티플레이에 기여도 같은 밸런싱이 아니라, 할 수 있는 일인 직군 즉,채집/요리/도구제작/의류/사냥/건축 등등 간의필요도를 밸런싱하는 것입니다. 타게임처럼 사냥만해서 완제/돈 을 얻을 수 없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당연한 것입니다. 요리하고 제작하는 직군들도 할 일이 있어야 하는 하나의 직업군이기 때문이죠.

 

 

2.스킬

듀랑고의 스킬은 생존/채집/도축/근접/궁술/방어/농사/요리/가공/무기도구제작/옷제작/건축 12개 계열로나뉘고, 특성적으로는 할수있는가/잘할수있는가로 나뉩니다.

12개 계열은 각계열에 해당하는 행동을 함으로써 확률적으로 포인트를 획득하여 렙업하며, 유저렙을 넘을 수 없습니다. 해외 베타 기준으로 유저렙은 80이 만렙 스킬 계열들의 렙은 60이 만렙이었으며 80만렙시 스킬포인트는 1027이었습니다. 12개 계열은 모두 60만렙을 찍을 수 있고, 여유가 된다면 찍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음으로 스킬은 할수있는가/잘할수있는가로나뉩니다. 할수있는가에 해당되는 스킬은 스킬포인트를 투자해활성화 시키지 않으면 해당 행동을 할 수 없습니다. 진액채취,고기다지기, 강타 등등의 스킬이 이에 해당됩니다. 그에 비해 잘할수있는가에 해당되는 행동들은 특정 행동의 성공률,소요시간,상승치등에 영향을줍니다. 채집연습,요리연습등의 각 계열 연습탭의 스킬들과 궁술,근접,방어,생존등의 계열에 액션강화 및 패시브 스킬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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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

듀랑고에는 처음시작시 기차에서 선택하게 되는 현실(현대)직업듀랑고에서의 직업이 있습니다.

현실의 직업은 듀랑고로 워프되기전 현대의 유저 스킬계열을 약간 보정해줍니다. 예를들어 주부는 타 직업에 비해 요리를 하다 왔으니 요리 스킬계열이 20인상태로 시작합니다. 하지만, 20이란 수치는 매우 낮은 수치로 다른 현실직업을 선택했다 하더라도 1,2시간안에 따라 잡을수 있는 렙이기 때문에 초반에 유용하게 쓸 스킬이 있느냐/올리기 어려우냐 정도의 의미만 있을뿐 큰 의미가 없으니 어느것으로 선택해도 무방합니다.(현실의 옷이나 무기류를 한개씩 가지고 오긴 하나1렙템이라 큰 의미가없습니다)

듀랑고에서의 직업은 사실 타 게임처럼 구분된 직업이 있는 것이 아니라 유저간에 편이를 위해 임의로 그렇게부르는 것일 뿐 특별한 구분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저는 모든스킬계열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어떤 직업으로도 플레이가 가능하죠. , 만렙에 얻을 수 있는 스킬토인트로 모든 스킬계열의 모든 스킬을 찍을 수는 없기 때문에 서로간의 분업이 발생하게됩니다. 그에 따라 중점적으로 올린 스킬계열에 의해 직업 혹은 직군으로 불리는 것이 듀랑고의 직업입니다.

때문에, 어느 직업이 좋죠라는 질문은 딱히 정답이 없습니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 부족이나 친구가 있다면 그 사람들과 나눠서 하는 것이죠.정글의 법칙에서 누가 집을 짓고 고기를 잡을지 직업으로 정하는 게 아니라 나눠서 하는 것 처럼요.

두번째로 많은질문인 이 직업들 같이 할 수 있나요 역시 정답은 없습니다. 듀랑고는 스킬포인트가 허락하는 한 모든 직업의 행동을 할수 있습니다. 만약 오늘 못한다면 스킬포인트를 하루 5회 취소해 내일 해도 되죠. 또한 한 계열의 스킬들을 모두 찍을수도 안그럴 수도 있습니다. 우리 부족은 회와 돌판구이만 먹는다. 라고하면 다른 요리 계열은 딱히 필요 없어지니 다른 계열을 더 찍을 수도 있고, 활만 쓴다라고 정하면 활제작만올리고 궁술만 배우는 부족이 될 수도 있죠.부족내에 요리사가 많다면할수있는가에 해당하는 요리 스킬을 서로 나눠 찍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그만큼 다른 스킬에 투자 할 수 있겠죠. 또한, 잘할수있는가에 대한 스킬들을 포기하고 다른 계열의할수있는가에 해당하는 스킬들을 찍으면 성공률이나 데미지, 회복률 등을 포기하고 보다 많은 계열의 직업을 혼자 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 질문에는 답이 없습니다. 유저마다 부족마다상황과 경향이 다르니까요.

듀랑고의 생활시스템은 (사냥)-채집/도축/농사-(가공)-도구/의류/건축 으로 사냥하거나 필드에 있는 것을 채집혹은 도축, 농사지은 1차 물품을 가공해 제작물인 도구나 무기, , 건축물을 만드는데 그를 위한 에너지와 버프를 위해 음식이 필요하고, 그 활동들에는 필요한 무기나 도구, 건축물과 가구가 필요하며, 피로도와 방어를 위해 옷이 필요합니다. 모든 도구는 쓸수록 내구가감소하고 시간에 따라서도 자연히 감소하기 때문에 계속 생산되고 소비되죠. 때문에 어느 한가지 계열에만 집중할 경우 플레이가 힘들어 집니다.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다양한 스킬계열을모두 하는 솔플의 방법과 친구나 부족을 구해 서로의 필요를 충당하는 것이죠. (듀랑고가 처음이고, 당장 부족이나 게임 내 친구가 없으신 분들은 필요한것들을 하기 위한 스킬 계열과 스킬들을 올려 보시고 자신이플레이 하기 좋아 하는 계열, 반대로 필요는 하지만 취향이 아니거나 자주 쓰이진 않아 스킬포인트를 투자하기아까운 계열이 뭔지 파악하시고 그쪽 계열의 친구나 그 부분을 지원받고 자신이 선택한 계열을 필요로 하는 부족을 찾아도 됩니다. 보통 35~40렙이 되면 혼자하기 불편해 지고 자신이 주로 하고자하는 플레이 방향이 보입니다. 처음부터 부족이나 친구와 나눠 협업해도 좋지만, 아니라면 플레이 계열과 플레이 시간, 부족의 분위기(플레이 시간이나 의무적 요구가 있는지 등등)를 고려해 40렙대에 부족을 찾기 시작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듀랑고는 빨리 해야하는 게임은 아니니 즐기면서 하시길)

하지만, 친구나 부족원에게 모든걸 의존할 경우, 해당 유저가 원하는 만큼접속을 해주지 않거나 생산해주지 않으면 플레이가 막힐 수 있으므로 기본적인 1차생산-가공-제작의 계열을 함께 올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부족에서 무기,도구 제작을 할 경우 무기,도구 제작 스킬계열만 다 올리고 채집,사냥,도축,가공,등을 모두 다른유저에게 의존할 경우 해당 유저들이 충분히 채집해서 창고에 넣어 주지 않는 다면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므로 무기,도구 제작군에 필요한 재료들의 수집 가공할 수 있는 주로 사용되는 스킬들은 함께 올려 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냥의 경우할수있는가/잘할수있는가 스킬을 찍어 보다 화려하고 쉽게 사냥할 수도 있지만, 해당 포인트를 찍지 않는다 해서 사냥을 전혀 못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평타는할수있는가 스킬에 해당되지 않음) 근접이나 궁술, 방어를 전혀 찍지 않은 제작계열 유저라 하더라도 사냥에 나갈수 있고 어느정도 사냥을 할수는 있습니다. 대신 도축을 안찍었다면 뼈나 가죽을 취하진 못하겠죠. 당연히 해당계열을 찍은 유저에 비해 사냥이 힘들겁니다. 하지만 단지 사냥만 하는 것이라면 여러가지 다른 방법들이 있으니 찾아 보시길.)

 

 

 

4.부족(친구)

듀랑고는 기본적으로부족 시스템을 지향합니다.

스킬과 생산시스템 상의 제약때문에 협업을 하는 것이 유리한 점도있고,부족자체의 버프와 무법섬이후 컨텐츠를 즐기기에도 부족이 있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샌드박스인 듀랑고의 특성상 개인이 어떤것을 이루는 것을달성하고 나면 할게 없다라는 상태가 되기 쉽습니다. 혼자서 모래성을 쌓고 프라모델을 만들면 사진 찍고 전시해 두는 것으로 일정이 끝나 버리니까요. 듀랑고는 치열하게 먼저 뭔가를달성하고 경쟁하는 것이 컨텐츠가 아니라 듀랑고에서 생활하는것이 메인 컨텐츠 입니다. 그럴려면 함께 놀 친구들이 필요하죠.

하지만, 항상 협업이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다들 조별과제의 괴랄함을 잘 알 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접속시간이길어 빠른 렙업을 하며 필요로 하는 고레벨 가구와 도구 혹은 재료가 있을 테고, 누군가는 접속시간이짧고 즐기며 할 수도 있습니다. 그 상황에서 서로를 필요로 재단하거나,강퇴하거나, 혹은 먹튀하거나 하는 일들이 생길 수 있죠. 때문에 처음 부족을 만드시거나 들어갈때 부족의 경향을 어느정도 정하고/들어보고 들어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주제넘은 조언을 조금더하자면 처음 서버 오픈후 만렙을 향해 달리는 시간동안은 만들어 지지 않은/채집되지 않은 도구와 재료에 대해 짜증이 나거나 먹튀 때문에 화내거나 즐거워하는 그 하나하나가 뒤에가면 별 의미가없다는 것 입니다. 어짜피자원은 많고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함께 플레이 할 좋은 친구는 그렇게 얼마든지얻을 순 없거든요.

사실, 듀랑고에서 생존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생활에 불편함은 있을 수 있지만 혼자 할 수도 있습니다. 부족역시 필요하다면 1인 부족으로 부족장이 되시면 됩니다. 물론, 친구나 부족을 두면,스킬계열의 업을 위해 긴 연구 시간이 소요되는것을(60렙으로 올릴때3일연구였는데 정식이니 더 늘겠죠?/ 물론 젬으로 뚫을 수 있겠지만)서로 다른 계열을 먼저 연구함으로써혼자 보다 좀더 빠르고 편하게 나은 생활로 갈 수 있을 테지만, 그건 상대방이 잘해 줄때 이야기니까요. 혼자 하시더라도 부족은 만드시길추천드리며, 다른 부족의 친구를 사귀시거나, 단순히의뢰하고 용역할 지인을 만드시거나 듀랑고 자체에서 제공하는 상점이나 보상을 이용하시는 방법도 있으니 당장 시작부터 부족에 들어가야만 하나??? 노예가 되어야 하나??? 라고 생각지 마시고 하고 싶은데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듀랑고는 선택지를 제공하지 길을 정해주진 않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