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 원딜의 기본 -


1. 선2렙은 조합상성 무시하고 무조건적인 딜교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 마나 아끼지말고 선2렙 찍되 상대가 먼저 찍을거 같을때는 미리 안맞게 후퇴한다. (미니언웨이브1+근거리3=2렙)


2. 라인전은 70%이상 서포터의 몫이다. 원딜은 최대한 CS먹는거에 집중하며 안 맞는거만 생각한다. (이러면 상대가 스킬빗나가고 스킬쿨기다리며 마나빠진 상황이 됨. 딜교할때 이득 가져올 수 있음.)


3. 아군 미니언이 실피일 경우 상대방을 견제한다. (상대는 선택해야한다. CS 1개먹고 쳐맞을지, 아니면 포기하고 사릴지. 양쪽 모두 이득이다.)


4. 적군 주요스킬이 빠졌을때 딜교걸면 거의 무조건적으로 우위를 가져올 수 있다.


5. 적 미니언웨이브가 많을 때는 cs먹는거만 집중한다. (딜교시 상대 딜+미니언 다수딜이 답없이 들어오기 때문.)


6. 딜교걸때 항상 우리웨이브가 상대미니언보다 많은지 확인한다. 비슷하거나 많으면 딜교 걸어도 되고 상대미니언이 훨씬 많다면 사리는게 답이다.


7. 물려도 서포터가 물려야하고 뒤져도 서포터가 뒤져야한다. 원딜의 기본소양은 바로 절대 죽지 않는것, 그리고 딜을 최대한 우겨넣을것. 이 두가지다. 그럼에도 고르라면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일반적으로 안 죽는게 훨씬 이득일 때가 많다. 다만 내가 죽어서까지 딜하고 아군이 이득을 굴려갈 수 있는 상황이라면 죽는걸 두려워하지 마라.


8. 라인전은 씹폭망했고 윗라인도 다 터져있을경우 절대 죽지마라. 겜은 져도 니가 데스만 안하면 멘탈타격이 거의 없다. (이거 정말 중요함★ 하루에 몇판씩 솔랭돌리니까 체력관리인셈임)


9. 교전시 점멸이 살아있는 경우 죽지않는 선에서 자신감 있는 플레이를 한다. 만약 점멸이 없다면 무리하지 말고 뒷포지션 잡을 것. 상대 하드CC가 많은 경우에는 점멸있어도 맞고 뒤지니까 그냥 사리는게 답이다. 날 무는 암살자&브루저가 3명 이상이어도 무조건 사린다. 점멸쓸 틈도 없이 뒤질테니까 그냥 앞라인부터 천천히 녹이면서 원딜이 살아남는게 중요함.


10. 오더는 항상 자신감있게. 하지만 아군이 나보다 잘하는 거 같으면 오더내리는걸 다시 한번 고려해라. 아군에게 맡기는게 나은 경우가 있다. (멘탈빠개졌을때도 걍 닥겜해야됨)


11. 흡혈템 선택시 날 무는 브루저나 암살자가 많다면 몰왕이 유용, 상대가 대부분 원거리고 들어올 브루저가 거의 없는경우 피바라기가 나은 선택이다.


12. 항상 이상적인 시나리오를 그려라. 원딜의 입장에서 이상적인 시나리오란, 라인전을 터트리고 정글콜을 해서 용을 챙긴 후 미드를 미드정글과 같이 압박하며 타워를 미는 플레이다. 이 경우 상태바텀은 결정해야한다. 못큰상태로 미드가서 개쳐맞을지, 아니면 바텀에 계속 남아서 미드가 개터지는 동안 파밍을 할지. 어느 쪽이든 이득이다. (상대 미드 라인클리어 능력에 따라 다르지만 탑이랑 스왑해서 타워밀며 전령을 챙기는게 나은 경우도 있다. )


13. 템선택시 공격력과 공격속도의 비율을 잘 생각해라. 개싸움 dps를 높이고 싶다면 공격속도를 높이고, 한방딜 견제를 원한다면 공격력에 더 투자해주는게 좋다. 원딜이 선인피 가지않고 곡택틱 비택틱을 올리는 경우는 단연 dps를 높이기 위함이다. 적당한 공격력에 높은 공격속도를 보유하면 dps에서 우위를 가져갈 수 있다. 반대로 올공격력은 한방딜은 쎄지만 개싸움이 쓰레기다. 니가 어떤 플레이를 할건지, 그리고 거기에 알맞는 템을 골랐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14. 상대보다 늦게 집을 가도록 한다. 유리할 때는 먼저 집을 가지 말고 상대가 집을 간 후에 미니언웨이브를 타워에 박아서 상대가 cs를 못 먹게 해야한다. 단, 불리하며 곧 죽을거 같을 때는 상대보다 먼저 집을 가서 안 죽게끔 해야하는게 좋다. 미니언 몇개 이득보려 했다가 원딜이 죽으면 큰 낭패이기 때문. (같은 이유로 미니언라인을 계속 박아서 상대가 받아먹게만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단, 정글이 올 가능성이 70%니 와드를 필수로 한다. - 이 상황을 미리 유도해서 우리 정글을 불러놓고 역갱을 성공시킬 수도 있다.) 


15. 집을 가기 전에 대포 나오기 전의 미니언웨이브를 빠르게 푸쉬하고 집가면 손해를 줄일 수 있다. 대포라인은 상대가 밀기도 어려울 뿐더러 대치상황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 단 아군과 적군의 라인클리어 능력 및 당시의 마나보유현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다. 혹은, 집갈 타이밍이 안 나올때 정글을 불러서 위와 마찬가지로 라인을 쭉 밀고 귀환타이밍을 잡을 수 있다. 


16. 통상적인 귀환타이밍에 봇 → 미드로밍, 봇 → 탑로밍 등은 적의 허를 찌르는 갱킹이 가능하다. ex) 코르키로 배송 타이밍에 배송달고 탑갱가면 성공률 높음. 봇을 서폿, 정글이 커버. 본 16번은 쓰레쉬 알리스타 등의 하드cc 서폿챔피언으로도 유효타를 낼 수 있으니 서폿유저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17. 아군 정글이 정버프일때, 리쉬 후 상대 탑라인에 탑 안보이면 상대가 역버프의 가능성이 있으니 와드가 안 된 경우 페이스체크 스킬+서포터보다 조금 뒤에서 가는 습관들이기.


괜히 1렙에 매복해 있는 상대 봇듀오한테 스펠 다빠지고 죽은 후 정글 탓 하지말고 본인이 한 번 정도 체크하는게 중요함. 


- 피드백 - 


1-1. 선2렙 찍으려고 무리하게 스킬 쓰다가 두 번째 미니언라인이 오기 전에 적이 스킬빠진거보고 1렙 2:2 싸움걸리면 질 수 있습니다. 


2-1. 라인전시 서폿의 비중이 큰 건 맞지만 룰루, 잔나, 나미의 경우 원딜의 비중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이럴때 원딜이 잘해야합니다. 


7-1. 죽는건 서폿이 죽어야하지만 룰루, 잔나, 소라카의 경우 물릴거면 원딜이 물리는게 이로운 상황이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물린 후 받아치는 싸움에서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9-1. 점멸이 없어도 상대방이 점멸이 없는게 체크가 되었거나 또는 적 딜러쪽으로 진입해서 딜을 해야만 하는 상황이 올 경우 과감히 진입해서 싸울 필요가 있다. 카이사가 대표적. 


11-1. 암살자가 많을때 피바라기가 더 유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실드량과 20%의 흡혈량으로 암살자가 덮쳐도 살아남기에 몰왕보다 더 높은 효율을 보일 수 있다 말씀하셨습니다. 

(다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첫째로 원딜이 암살각을 주지 않는 것이 정답이며, 이것이 전제된 상황에서 암살자가 날 문다면 곁에 아군이 있을것이 틀림없기에 몰왕검의 액티브능력과 높은 공격속도로 카이팅으로 녹여서 생존확률을 높일 수 있다 믿고있습니다. 이 점에서는 여러분의 플레이스타일과 각자 입맛에 따라 선택해주시면 되는 부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