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1. 우뚝이 주방모 ( 완성품최대레벨 : 60 / 완성품추천레벨 : 60 )


< 툰드라, 온대, 열대, 초원 정착시 >

(1) 제작방법

부드러운천(6) -> 튼튼한실(18) -> 아마(72) 나뭇가지(18) ( 튼튼한실 -> 부드러운천 )

건조가죽(4) -> 가죽(4) ( 가죽말리기 )

튼튼한실(4) -> 아마(16) 나뭇가지(4) ( 튼튼한실 )


(2) 재료 ( 재료레벨 60 )

아마(72/16) 나뭇가지(22) 가죽(4)


(3) 옵션 ( 필수 옵션 )

제작(부드러운천) -> 완제품(매력증가 Lv20)

주재료(아마 : 부드러운표면 Lv4) -> 완제품(제작능력증가 Lv4)


(4) 제작 및 재료 설명


- 천 옷을 만들때 주재료(제작시 가장 위에 있는 재료)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 솜(푹신함 - 추위저항), 아마(기후영향X), 열대아마(얇음 - 더위저항)

- 저는 위 재료중 가장 구하기 쉬운 주재료 아마를 추천드립니다.

- 주재료를 채집시 부드러운표면이 붙어 있는 옵션으로 쓰셔야 완제품에서 제작능력증가(모자, 옷)가 추가됩니다.

- 아마(72/16)에서 앞의 숫자 72는 부드러운표면이 붙어 있는 아마 개수이며, 뒤의 숫자 16은 부드러운표면이 붙어 있지 않아도 되는 아마 개수입니다 ( 솜,열대아마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5) 완성품 레벨 비교


1. 50 ~ 59 레벨 우뚝이 주방모 : 요리 능력 +1

2. 60 레벨 우뚝이 주방모 : 요리 능력+2


2. 우뚝이 주방복 ( 완성품최대레벨 : 60 / 완성품추천레벨 : 60 )


< 툰드라, 온대, 열대, 초원 정착시 >

(1) 제작방법

부드러운천(11) -> 튼튼한실(33) -> 아마(132) 나뭇가지(33) ( 튼튼한실 -> 부드러운천 )

건조가죽(7) -> 가죽(7) ( 가죽말리기 )

튼튼한실(6) -> 아마(24) 나뭇가지(6) ( 튼튼한실 )

접착부속품(2) -> 접착제(2) 건조가죽끈(1) 다듬뼈(2) -> 진액(2) 가죽(1) 뼈(2) ( 가죽말리기, 재료다듬기 -> 접착부속품)

다듬뿔(2) -> 뿔(2) ( 재료다듬기 )


(2) 재료 ( 재료레벨 60 )

아마(132/24) 나뭇가지(39) 가죽(8) 진액(2) 뼈(2) 뿔(2)


(3) 옵션 ( 필수 옵션 )

주재료(아마 : 부드러운표면 Lv4) -> 완제품(제작능력증가 Lv4)

제작(부드러운천) -> 완제품(매력증가 Lv20)

개조(큰주머니달기 4번) -> 완제품(수납력 Lv24)


(4) 제작 및 재료설명

- 아마부드러운표면이 붙은 옵션을 사용했습니다

- 접착제는 따로 만들지 않고 진액으로 대체하였습니다 ( 고무액으로도 대체 가능 )

- 아마(133/24)에서 앞의 숫자 133은 부드러운표면이 붙어 있는 아마 개수이며, 뒤의 숫자 24은 부드러운표면이 붙어 있지 않아도 되는 아마 개수입니다 ( 솜or열대아마를 사용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5) 완성품 레벨 비교


우선 우뚝이 주방복 완성품 레벨 비교입니다.

1. 50 ~ 54 레벨 우뚝이 주방복 : 개조 3번 가능, 요리 능력 +2

2. 55 ~ 59 레벨 우뚝이 주방복 : 개조 4번 가능, 요리 능력 +2

3. 60 레벨 우뚝이 주방복 : 개조 4번 가능, 요리 능력 +3




다음은 우뚝이 주방복과 부엌 작업복 레벨 비교입니다.

1. 55 레벨 부엌 작업복 : 요리 능력 +2, 농사 능력 +2

2. 55 레벨 우뚝이 주방복 : 요리 능력 +2

3. 60 레벨 우뚝이 주방복 : 요리 능력 +3


3. 토시 ( 완성품최대레벨 : 30 / 완성품추천레벨 : 30 ) 

반장갑 ( 완성품최대레벨 : 35 / 완성품추천레벨 : 35 )


< 툰드라, 온대 정착시 : 왼쪽 사진 >

(1) 제작방법

부드러운천(2) -> 튼튼한실(6) -> 솜(24) 나뭇가지(6) ( 튼튼한실 -> 부드러운천 )

끈(2) -> 아마(2)


(2) 재료 ( 재료레벨 30 이상 )

솜(24) 나뭇가지(6) 아마(2)


(3) 옵션 ( 필수 옵션 )

제작(부드러운천) -> 완제품(매력증가 Lv20)

주재료(솜 : 푹신함 Lv5) -> 완제품(추위저항증가 Lv5)


(4) 제작 및 재료설명

- 주재료(솜)는 푹신함만 붙은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 옵션 부드러운 표면은 장갑, 신발 적용 X )

- 제작방법에는 천이라고 나타났으나, 매력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 부드러운 천으로 제작하였습니다


< 열대, 초원 정착시 : 오른쪽 사진 >

(1) 제작방법

부드러운천(1) -> 튼튼한실(3) -> 열대아마(12) 나뭇가지(3) ( 튼튼한실 -> 부드러운천 )

실(2) -> 아마(4) ( 실 )


(2) 재료 ( 재료레벨 35 이상 )

열대아마(12) 나뭇가지(3) 아마(4)


(3) 옵션 ( 필수 옵션 )

제작(부드러운천) -> 완제품(매력증가 Lv20)

주재료(열대아마 : 얇음 Lv5) + 기본(더위저항증가 Lv2) -> 완제품(더위저항증가 Lv7)


(4) 제작 및 재료설명

- 주재료(열대아마)는 얇음만 붙은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 옵션 부드러운 표면은 장갑, 신발 적용 X )

- 제작방법에는 천이라고 나타났으나, 매력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 부드러운 천으로 제작하였습니다


4. 모카신 ( 완성품최대레벨 : 40 / 완성품추천레벨 : 40 )


< 툰드라, 온대 정착시 : 왼쪽 사진 >

(1) 제작방법

부드러운천(1) -> 튼튼한실(3) -> 솜(12) 나뭇가지(3) ( 튼튼한실 -> 부드러운 천 )

실(2) -> 아마(4) ( 실 )

접착제(1) -> 진액(1)


(2) 재료 ( 재료레벨 40 이상 )

솜(12) 나뭇가지(3) 아마(4) 진액(1)


(3) 옵션 ( 필수 옵션 )

제작(부드러운천) -> 완제품(매력증가 Lv20)

주재료(솜 : 푹신함 Lv5) + 기본(추위저항증가 Lv3) -> 완제품(추위저항증가 Lv8)


(4) 제작 및 재료설명

- 주재료(솜)는 푹신함만 붙은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 옵션 부드러운 표면은 장갑, 신발 적용 X )

- 제작방법에는 천이라고 나타났으나, 매력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 부드러운 천으로 제작하였습니다


< 열대, 초원 정착시 : 오른쪽 사진 >

(1) 제작방법

부드러운천(1) -> 튼튼한실(3) -> 열대아마(12) 나뭇가지(3) ( 튼튼한실 -> 부드러운 천 )

실(2) -> 아마(4) ( 실 )

접착제(1) -> 진액(1)


(2) 재료 ( 재료레벨 40 이상 )

열대아마(12) 나뭇가지(3) 아마(4) 진액(1)


(3) 옵션 ( 필수 옵션 )

제작(부드러운천) -> 완제품(매력증가 Lv20)

주재료(열대아마 : 얇음 Lv5) -> 완제품(더위저항증가 Lv5)

기본(추위저항증가 Lv3) -> 완제품(추위저항증가 Lv3)


(4) 제작 및 재료설명

- 주재료(열대아마)는 푹신함만 붙은 옵션을 사용하였습니다 ( 옵션 부드러운 표면은 장갑, 신발 적용 X )

- 제작방법에는 천이라고 나타났으나, 매력 옵션을 추가하기 위해 부드러운 천으로 제작하였습니다


5. 보석 목걸이 ( 완성품최대레벨 : 60 / 완성품추천레벨 : 60 )


< 툰드라, 온대, 열대, 초원 정착시 >

(1) 제작방법

보석(5) -> 진주or루비or사파이어or에메랄드(5)

귀금속(2) -> 금광석(2) 숯(2) -> 나뭇가지(4) ( 숯 -> 광석제련 )

다듬은뿔(3) -> 뿔(3) ( 재료 다듬기 )

무두질한가죽끈(2) -> 가죽(2) 껍질(2) 나뭇잎(4) ( 나무껍질 벗기기, 가죽 말리기 -> 섬유 무두질 )


(2) 재료 ( 재료레벨 60 )

진주or루비or사파이어or에메랄드(5) 금광석(2) 나뭇가지(4) 뿔(3) 가죽(2) 통나무(1) 나뭇잎(4)


(3) 옵션 ( 필수옵션 )

부재료(금) -> 완제품(매력증가 Lv4 내구도증가 Lv2)


(4) 제작 및 재료설명

- 주재료(보석)는 진주,루비,사파이어,에메랄드 중 아무거나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 귀금속은 은과 금중에서 을 사용해야합니다(완성품 매력 수치 : 금>은)

- 무두질할때 기름 및 명반 재료가 있을 경우 섬유 무두질이 아닌 기름무두질 혹은 명반무두질로 대체하셔도됩니다


6. 도시섬 피로도


위에 스샷이 툰드라, 온대 도시섬이고, 아래 스샷이 열대, 초원 도시섬입니다.

(1) 툰드라, 온대 도시섬 노패널티 피로도 : 추위저항증가 13 이상

-> 토시(추위저항증가5) + 모카신(추위저항증가8) = 추위저항증가13 ( 옷, 모자 추위저항증가 불필요 )

(2) 열대, 초원 도시섬 노패널티 피로도 : 더위저항증가 10 이상

-> 반장갑(더위저항증가7) + 모카신(더위저항증가2) = 더위저항증가9 ( 더위저항증가 부족 )



더위저항증가가 부족한 열대, 초원 도시섬에 대한 추가 스샷입니다.

(1) 열대, 초원 도시섬 노패널티 피로도 : 더위저항증가 9 이상 ( 젖음 O ) ( 오른쪽 사진 )

-> 반장갑(더위저항증가7) + 모카신(더위저항증가2) = 더위저항증가9 옷, 모자 더위저항증가 불필요 )

(2) 열대, 초원 도시섬 노패널티 피로도 : 더위저항증가 10 이상 ( 젖음 X ) ( 왼쪽 사진 )

-> 반장갑(더위저항증가7) + 모카신(더위저항증가2) = 더위저항증가9 ( 더위저항증가 부족 )


우뚝이 주방모와 주방복60 레벨로 만들어야합니다.

추운지역(온대, 툰드라)에 정착하시는 분은 을 주재료로 사용해도 되나, 사용하지 않아도 위와 같은 재료로 장갑, 모자를 만들면 피로도가 안깎이므로 상관 없습니다. ( 내구도때문에 토시대신 반장갑을 사용할 경우에는 모자를 솜으로 맞춰야합니다 )

그러나 더운지역(열대, 초원)에 정착하시는 분은 열대아마를 주재료로 사용하면 우뚝이 주방모와 주방복을 60 레벨로 만들지 못합니다.

따라서 저는 모자, 옷을 만들때 주재료를 솜, 아마, 열대아마중에서 위와 같은 이유로 아마를 추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