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 실전 압축 스킬 트리 소개
듀랑고2018. 3. 21. 21:41
이 스킬트리의 특징
1. 사냥,채집,요리,농사,무기제작,옷제작,건축 등 모든 분야에 스킬포인트를 우겨넣음으로써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하였다.
2. 초식 전용 스킬트리다. PVP는 힘들다.
무기,옷 내구도가 터져나가고 남는것도 없는 PVP는 소모전에 불과하다
부족간 자존심싸움이나 고인물들이나 하는 컨텐츠인데
사실 조금만 머리가 굴러간다면 솔플유저에게는 수지타산에 맞지않는 행동이라는것을 알 수 있다.
불안정템은 센트로에 넣고 항상 미니맵을 주시하면서 누군가가 온다면
랩터를 꺼내놓고 빤쓰런할 준비를 항상 하고있어야한다.
3. 듀랑고는 하루에 5회 스킬포인트 초기화가 가능하다.
이를 잘 이용해야한다. 이 스킬트리는 28SP가 비어있다.
즉 이 스킬포인트는 내가 유동적으로 사용하면서 활용할 수 있는 스킬포인트라는 것이다.
예를들어 내가 집을 짓는다고 가정하자.
벽집은 보통 내구도가 70일쯤 되는데 하루만에 다 지어놓고
여전히 벽집 스킬을 가지고있다면? 손해인것이다!!
작업칼, 작업도끼도 필요한때 만들어두지말고 내일을 위해서 미리미리 몇개씩 더 만들어두면
스킬포인트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것이다!! (장터에서 사는게 더 싸게먹힐지도 모른다)
------------> 이를 방지하기위해 스위칭 이라는 개념을 넣었다. 스킬트리를 설명하면서 찬찬히 설명하겠다.
스킬트리 설명
(중요한부분만 짚고 넘어감 주관적인 생각이 들어가는 부분이니 주의)
근접전 (157)
Q : 왜 맹공태세V는 안찍나요?
A : 맹공태세IV와 V의 효과는 동일하다. 맹공태세 IV와 V는 피해량 8%증가 라는 툴팁 텍스트가 나오는데
방어태세, 공격태세도 마찬가지로 IV와 V의 효과 툴팁이 동일하다.
툴팁상의 오류일뿐이고 정확한 수치가 적용되는지는 아직 관련 정보글이 없다.
이 글에서는 실전 압축스킬트리 답게 하나를 뺐다.
Q: 왜 맹공태세를 쓰나요?
A: 강력한 폭딜로 빠르게 공룡을 잡는것이 목적이기 때문이다.
맹공태세를 사용하면 구르기, 발차기를 쓸 수 없는대신 휩쓸기라는 딜 스킬이 추가된다.
구르기 없어도 브라키오 잡는것은 이미 밝혀졌고
코끼리 -> 펫어그로 or 빙빙돌기
-> 피격횟수 0으로 사냥가능
스밀로돈 -> 높은마찰력 달고 맞딜하기 or 뒷통수 대지강타
파라사우롤로푸스 -> 침맞고 맞딜하기
-> 피격횟수 0~1회로 사냥가능
컨트롤(무빙)에 따라서 구르기 없어도 왠만한 공룡은 다 잡는것으로 밝혀졌다.
Q: 왜 양손무기를 쓰나요?
A: 맹공태세를 쓰기위해서다.
Q: 왜 가르기:저지력 스킬은 안찍나요?
A: 저지력은 PVP에 큰 효과를 발휘하는 스킬이지만 PVP를 위해서라면 장창을 쓰지 양손무기를 쓸 이유가 없다.
사냥만 놓고본다면 저지력은 큰 의미는 없고 딜로 찍어눌러서 부파,기절,약해짐,넘어짐 디버프 등을 빨리 주는게 낫다.
Q : 왜 둔기인가요? 둔기좋나요?
A : 둔기가 전체적으로 밸런스가 잘 맞춰져있다. 뼈로 60제 무기제작이 가능하기도 하고.
뼈가 금속무기보다 좋은 이유는 첫째로 고유속성이다.
금속무기 -> 철, 황동, 청동인데
철은 단단한4지만 무거움2라는 치명적인 디버프가있다. 한때, 그리고 지금도 표면가공4회 무기가 유행하는거 보면 답 나온다.
황동은 치밀한구조3, 청동 높은밀도5인데 속성 계승되도 쓸까말까인데 이상한 옵션들만 붙어있어서 무기제작엔 부적합하다
뼈 -> 스밀로돈, 파라사울로푸스는 각각 단단함3, 가벼움3인데 디버프가 엉성한구조 2다.
이 디버프는 치명도와 연관있는데 사실 없는 디버프라고 봐도된다.
결국 금속무기는 잠재옵션 의존도가 뼈에 비해서 더 높을 수밖에 없다. 근데 뼈도 잠재옵이 붙는다 ㅋㅋ
두번째로는 가공법이다
표면가공이 넘사벽이다. 가성비도 좋고 결과물로도 좋고
금속의 장점이라면 공격력을 올려주는 가공(탄소가공)이 파편가공에 비해 쉽다는 점인데
방관과 정확도를 챙기다보면 공격력은 뒷전이 될 수 밖에없다.
Q : 60뼈무기가 좋다면 양손칼은요?
A : 양손칼보단 한손칼쓰는게 낫다.
양손 둔기는 부위파괴+기절+낮은 공격속도를 맹공태세 스킬딜로 커버치는 갓갓무기인것이다.
방어 (80)
오랜 전투 지속력을 위해서 다 찍어준다.
생존 (25)
Q: 탐사, 은신술은 왜 안찍었나요?
이거 두개 확실히 체감되는 스킬이다.
그러나 탐사는 찍으나 마나 길치인 나에겐 쓸모가 없었고
넓은 무법섬에서 제 효과를 발휘하는건 어렵다고 생각한다.
은신술 역시 체감이 되지만 때릴놈은 때린다.
은신 다 찍고도 스밀로돈 빨간줄뜨면 욕나온다. 차라리 아예 안찍는게 편하다.
결국 무작위성에 맞기게 되므로... 확실한걸 선호하는 취향이 반영된 부분임.
뱃살늘리기는 진짜 좋은 스킬인데 아쉽게도 다른 스킬들을 위해 양보할 수 밖에 없었다.
채집 (27)
철은 필요가 없다! 60제 뼈무기 만들것이므로!! 스밀로돈이나 때려잡자!
채집연습 필요없다! 어차피 고기빵을 먹을것이므로!!
Q : 양념 치킨 안먹나요?
A : 양념치킨 먹고싶으면 장터에서 사거나 마일스톤을 열심히 깨서 스킬을 찍자.
양념치킨도 상당히 혜자 축에 속하는 요리지만 고기빵을 굳이 포기하고 양념치킨을 먹을 이유는 없다고본다.
양념치킨 -> 도축능력 향상인데
대성공 이전에 잠재능력이 더 중요하고, 잠재능력 이전엔 고유속성이 더 중요하다. (타르보뼈 등)
도축능력은 도축물의 잠재능력에 영향주지 않는다.
(이왕 양념치킨 먹고 도축해서 대성공 뾰족뼈가 나오면 좋겠지만 그런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위에서 말했듯이 불확실한 부분들은 철저히 배제해서 스킬포인트를 아끼자)
도축 (63)
양념치킨을 대체하기위해서 도축연습을 다 찍었다.
양념치킨 먹고 채광연습,식물연습 다찍을래?
고기빵먹고 도축연습만 찍을래?
선택은 너희의 몫이다
분해는 하나도 안찍어도 채집 잘만되드라... 오류인진 모르겠지만...
(도축연습 스킬만으로도 성공률 99%가 나오고 도축 속도도 최대수치기 때문에 상당히 효율적이다.)
가공 (83)
파편가공 하지말고 표면작만 바르자.
공격력이 필요하다면 스밀뼈, 타르보뼈를 이용하고
더 높은 공격력을 원한다면 뾰족함 뼈를 찾아보자.
파편가공은 재료값고 많이들고 방관, 정확도를 모두 챙기고도 딜 욕심이 생긴다면 하는 최후의 보루다.
금공은 4~5SP 를 소모하는 고급?스킬이므로 과감히 버렸다.
요리를 먹도록 하자.
단, 공예부분은 모두 찍었는데 이는 가공도중에 터져버리면 정말 암울하기때문에
나는 최대한 할 수 있는만큼 노력했다 라고 생각하기위해서 다 찍은것이다.
무기도구 (96) / 옷제작 (152)
무기, 옷도 마찬가지다.
결과 예상으로는 99%가 뜨지만 보이지 않는 무언가가 있다.
농사 (38)
농사가 핵심이다.
빵,기름을 위해서 옥수수,
워프비가 부담스러우므로 아마, 목화(나뭇가지)
빵, 과일빵 재료로 포도, 무화과(나뭇잎+통나무)
등을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찍어내면 된다.
어차피 본인이 쓸것만 생산하면 되므로.
비료는 생산 작물의 갯수를 늘림으로써 밭을 덜 사용하게 한다.
물을 덜줘도 되고 땅을 덜 써도 된다!
요리 (45)
요리는 회찜찜 + 고기빵
건설 (33)
기본적인 가공 설비들이다.
그런데, 회를 만들 수 있는 부뚜막과 효율 좋은 큰 건조대 등이 빠져있다
바로 첫머리에 언급했던 스위칭 때문이다!!
28SP가 남았는데 이 스킬포인트는 하루에 5번씩 초기화 해가며 쓰는것이다
예를들어
도구 5종세트가 있으면
이 스킬을 찍고 잔뜩 생산한 후, 5일 이후에 다시 찍어서 생산하는식으로 하는것이다!
그 동안에는 다른 스킬에 투자하면 된다!
(사실 도구는 장터에서 사는게 더 싸게먹힌다)
두번째 무기 5종세트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나는 무기를 2개 만들어놓고 쓰는편이라
스킬 재습득 주기가 긴편이다. (5일)
세번째 처형인&장신구 세트
네번째, 고급 금속 채집 5종
상아장식과 장신구 재료를 마련하기 위해서다.
위에 4개 스킬들은 하루간격으로 돌아가면서 찍거나
티스톤을 통한 타협(?)으로 조금 더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된다
만약 티스톤을 쓸거라면 채집도구, 광물 스킬들을 티스톤으로 대체하길 바란다.
무기, 옷은 양심없는 제작자들이 너무 많으므로 직접 만드는편이 낫다.
다섯번째 포획 5종
14일에 한번씩만 찍으면 된다.
여섯번째, 고급설비 5종
대충 수명을 계산해본 결과 35~40일에 한번씩 찍어주는게 좋다.
마지막 집+ 워프홀 5종
수명은 70일정도 된다.
70일마다 교체해주자.
사실 건축부분은 설비, 건축물의 수명도 긴편이고 하위 스킬들이 복잡하게 얽혀있어서
유연한 대처가 필요하다.
(큰 상자는 장터에서 사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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