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저도 무기제작자 케릭을 키워본 입장으로써 저희가 따져야 할부분은

성공확률이 과연 표기대로  진짜 99%인가 입니다.

대다수가 100개를 가공할때 이중 99개는 되겠지라고 기대한다면 99%가 맞는거고

대다수가 그 정도 기대를 하지않는다면  표기상 99%일뿐 진짜확률은 99%가 아닙니다.

아직 가공을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100회의 시행횟수 99%의 성공확률로 100개중 99개가 성공할 확률은 36.97%에 불과합니다.

그니까 많이 터질수밖에 없다. 라고 이야기하는것은 수학을 굉장히 모르거나 통계학을 잘 모르는 사람들이 하는말입니다.

좀더 임펙트있게 말한다면.. 101가지의 결과중에 단 1가지 결과가 일어날 확률이 36.97%라는 말이죠

확률에는 경험적 확률이 있고 수학적 확률이 있습니다.

큰수의 법칙에 의하면  시행횟수가 커질수록 경험적확률은 수학적확률에 수렴한다는 말이 나와있습니다.

그렇다면 게임에서 언급한 확률인 99%라는 수학적확률과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겪은 확률이 99%가 아니라면... (표본이 커질수록 정확도가 높아집니다)

게임에 논하는 99%의 확률은 잘못된 것이란게 나오죠.

그럼 또 여기서 우리는 경험적 확률을 통해.. 수학적확률을  추정할수 있습니다.(수학적 확률을 알수 없는 경우)

일정 신뢰도를 가지고 논할수 있는 부분이죠..

확률이 너프가 됐네 마네 하는부분은  보이는확률과 실제확률이 일치하는지 아닌지 따져야할 부분이구요.

고등학교 수준의 이항분포와 통계학을 내세우며 너프된게 아니라 터질수밖에 없다고 이야기하는것은

간단하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성공확률 99%기준입니다.

시행횟수 100번시 99번 성공할 확률 : 36.97%
시행횟수 500번시 495번 성공할 확률 : 17.63%
시행횟수 1000번시 990번 성공할 확률 : 12.57%

시행횟수가  늘수록 전체횟수의 99%가 성공할 확률이 줄어들게 되지요.
그럼 시행횟수가 커질수록 시행횟수의 99%가 성공할 확률은 0%에 수렴하게되니까 다터진다는 이야기인데...

그냥 개소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기를 만듦에 있어  전보다 잘 터지는것같다는 말을
독립시행의확률로 설명하는 사람이 있어서..

일어나지 않은 일에대한 예상을 하는것과
일어난 결과를 토대로 수학적확률을 예측하는것은 다른것입니다.

쉽게말해 1번의 시행성공확률이 99%인 상황에서 100번중 99번 성공할 확률은 36.97%이까 잘터진다 라고 이야기하는것보다..
100번중 100번 성공확률은 36.6%
100번중 99번 성공확률은 36.97%
100번중 98번 성공확률은 18.48%
100버중 97번 성공확률은 6.09%
이걸 다합치니 98.14%가 되네요..
총 0~3개 만 실패하고 나머지는 성공할 확률이 98.14% 라고 이야기하는게 더 좋겠습니다.(범위를 설정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상식적인 계산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수학을 사랑하는 수학선생님으로써 글 남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