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랑고] 스밀뼈, 파라뼈가 좋은 이유
0. 잠재는 뭐가 가장 좋은가?
-> 압도적으로 뾰족임. 사냥이든 pvp든 관계없이 무조건임.
인벤이나 타 커뮤니티 게시판등에 뾰족, 방관, 방어관통 등으로 검색하면 여러 실험글을 볼 수 있음.
나는 영상을 올릴 줄 모르지만 직접 무기 바꿔가면서 때려본 결과 동일한 결론.
동일 스펙에 뾰족잠재일때와 동일스펙에 단단함이나 가벼움 잠재일 때
61 공룡들을 잡을때 평균 타임단축이 10%이상 차이남.
(1분만에 하나 잡는다 이러면 뾰족잠재는 55초 이하로 잡음)
뾰족(방어관통) > 단단함(공격력) = 가벼움(정확도, 크리확률)
정도고 나머진 거기서 거기.(치명도, 부파, 기절)
내구도 증가는 언급 안하겠음 알아서 생각하길..
부위파괴, 기절은 특수잠재속성임에도 그닥 효율이 좋지 않음.
뺑뺑이 플레이의 너프이후 타르보, 아파토 등을 잡을 때 기절, 부파의 효율이 증가했겠지만
아직 하루밖에 안지나서 잘 모르겠음.
타르보, 아파토 외에 공룡들은 부파, 기절의 효율성이 좀 떨어짐.
특히 부파는 도끼, 기절은 둔기에 사용해야 효율이 극대화 된다는 점도 단점.
게다가 PvP에서는 부위파괴와 기절은 적용되지 않는다는점도 가장 큰 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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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무기에 붙은 치명도 감소는 왜 체감이 되질 않는가?
(1)지금 부터 써내려갈 이야기는 모두 가설임. 오피셜은 문의해도 알려주지 않음.
(2)가설1. 크리티컬 확률은 정확도 스탯과 치명타 스탯이 모두 영향을 끼친다.
(3)가설2. 무기에 붙은 치명도 속성과 캐릭터 스탯의 치명타 스탯은 동일하다.
(4)가설3. 엉성한 구조는 Lv.1당 -0.67의 수치를 가진다.
가설1은 이미 충분한 실험자료들이 인벤에 올라와있고 그냥 단순히 무기 바꿔가면서 실험해도 체감이 확 됨.
실험내용들은 검색할때 치명, 정확 등으로 검색하면 다른사람이 올린 자료들 충분히 많음.
60 프로토 올공박은 정확도 250내외 무기와
59 뼈무기 정확도 Lv 8 이상 박은 정확도 280 내외 무기
2가지를 들고 공룡 때려보면 실험이고 자시고 그냥 4~5마리만 잡아봐도 체감이 확 될정도로 매우 큰 크리티컬 확률의 차이를 보임.
가설2는 문의해도 헛소리나 하더라. 오타인건지 뭔지 모르겠음.
가설3은 지금부터 설명함. 인벤 정보에는 -1이라고 되어 있음.
일단 가설3부터 설명들어감.
파라뼈나 스밀뼈로만 무기를 만들경우 무기에 엉성한구조 Lv.2가 붙게됨.
그럼 무기에 치명도 옵션이 -2가 됨.
이걸 착용하게 되면?
캐릭터의 치명타 스탯이 -2가 아닌 -1이 됨. -2가 될 때도 있음.
엉성한구조 Lv.1당 -1의 수치를 가진다면 당연히 무조건 -2가 되어야 하는데 -1이 될 때도 있다는것은
-1의 변화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음.
이게임의 수치들은 모두 정수로 눈에 보여짐.
그러나 게임내 수치들은 모두 실수 형태로 저장이 되어 있음.
즉 실제로 저장된 값들은 50.xxxxx 로 저장이 되어 있는데
이때 눈에 보이는것은 xxxx부분을 빼고 앞부분만 보여주는것임.
이걸 유져들이 내림한다 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내림도 아니고 그냥 안보여줄뿐임.
가설3은 얼추 설명 한듯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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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왜 치명도 -2된 무기를 껴도 크리확률이 체감이 되지 않는가?
엉성한 구조 Lv2 인 치명도 -2인 무기를 끼게되면 위에서 말했다 싶이 캐릭터의 치명타 스탯이 -1됨.
(-1.34)
보통 캐릭터의 치명타 스탯이 80솜씨 고기빵을 섭취했을시 50내외니까 50으로 가정해보자.
그럼 무기를 착용하게 되면 치명타가 49가 됨.
퍼센테이지로 2%의 감소가 되었음.
크리티컬 확률이 오롯이 치명타 스탯으로만 영향을 끼친다고 가정을 하더라도 크리확률이 전과 대비하여 2% 감소함.
크리티컬 확률이 기존에 20% 였다면 2% 감소하면 19.6%가 되는것임.
100대를 때리던 1000대를 때리던 이건 사람이 체감하기 힘든 변화임.
실제로는 정확도 스탯과 함께 작용하므로 2%보다 훨씬 못미치는 변화니 당연히 체감이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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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반면에 정확도의 경우에는?
고기빵 섭취후 정확도가 약 300~350정도임
정확도 250짜리 무기와 280짜리 무기의 차이가 30 정도니까
퍼센테이지로 따지면 10%의 변화가 되는것임.
즉 기존보다 10% 크리티컬이 잘터진다 라는 단순계산이 가능함.
실제로는 피격자(공룡 혹은 사람)의 스탯에 따라서 계산이 달라짐. 10%를 훨씬 넘기는 수치가 나옴.
이 30의 스탯으로 인해 기존보다 2배 가까이 크리티컬이 잘터짐.
피격자의 스탯(회피, 방어력)에 따라서 어떻게 크리티컬 확률이 달라지는가 실험하려면 방어구 몇개 깨먹고 무기 몇개 깨먹으면서 수백번 실험해야하는데 난 못함.
인벤 기자들한테 시키길..
다시 제목대로 스밀뼈와 파라뼈가 왜 좋은가?
엉성한 구조 Lv.2 는 그냥 없다고 생각해도 좋은 속성이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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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럼 치명도 스탯은 쓰레긴가요?
아님. 위에서 설명할때 정확도는 Lv8, Lv10 기준임
엉성한구조는 Lv.2 였고.
두 스탯모두 Lv.1당 1%정도의 스탯변화율임.
가공을 해서 정확도 치명도를 4Lv, 4Lv 맞추고 잠재속성으로 치명도 4Lv을 가져오면..
유의미한 변화가 체감이 됨.
(크리는 오지게 터짐. 기본딜이 낮지만....공속이 빠른 한손무기의 경우에는 이렇게 세팅하면 뽕맛을 제대로 즐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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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럼 어떤 무기가 가장 좋은가요?
크리,공격력,공속 속성을 가진 모든 게임이 그렇든 적절히 섞는게 중요함.
리그오브레전드라는 게임으로 예를 들면
유령무희 5개 드는것 보다 공격력과 공속 크리율의 적절한 조화가 3~4배의 데미지 효율을 불러옴.
가성비로는 정확도 몰빵이 가장 편함.
근데 정확도 몰빵하면 pvp에서 안좋음.(피격자의 방어가 400~450이기때문에)
적당히 섞어 줘야됨.
지금 장터에서 공격력 올인하고 정확도 깎는 무기는 그냥 방어력 공격력 2가지 밖에 모르는 린저씨들 상대로 비싸게 팔아먹으려는 장사꾼들이 파는 템들이니까 제발 구매하지 마라 아저씨들아..ㅜ ㅜ
방관잠재4에 공3 정확도8 // 공5 정확도 6 이런식으로 섞는게 바람직함.
즉 스밀뼈에 정확도 가공.
파라뼈에 파편가공.
파라뼈에 단단함 잠재도 좋겠지만 맨처음 말했다싶이 가장 좋은 잠재는 방관이기때문에 대체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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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금속무기는 왜 말 안하나요?
금속가공 자체가 쓰레기. 패치해야됨.
가성비가 뼈가 우월함. 1~2일에 한번씩 무기 갈아 쓰는데 가성비는 매우 중요한 덕목.
프로토무기가 금속이고 하위무기가 뼈무기면 뼈무기 쓰는게 데미지 기대치는 거기서 거긴데 가성비가 월등히 좋음.
프로토무기가 뼈무기면 금상첨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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