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요약으로 시작하겠습니다.
1. 야생공룡 방어력은 특수한 경우 (레이드 혹은 방어력이 높은 특수 공룡)을 제외하고 공룡 레벨 * 5.
2. 활의 기본 공격 (평타) 데미지 배율은 1.28.
3. 무기 종류별 (활, 검, 도끼, 둔기, 작업도구 등등) 평타 데미지 배율은 다르다. 
공속과 정비례함을 확인완료. 
(혼란이 있는 거 같으니 첨언. 공속 수치와 데미지 배율이 정비례함을 의미합니다. 즉, 공속이 느릴수록 데미지 배율이 높다는 의미)

활과 석궁의 경우에는 공격속도+장전속도를 합산한 수치를 공속으로 판단하며 석궁의 경우 장전속도가 2.5 (뇌피셜이지만 공속과 다르게 정수만 써진것이 소숫점 버림 표시인 것으로 보임)이다.
각 무기별 배율은 공속 1.0을 0.32배로 기준하여 정비례한다.
즉, 2.0 한손검 0.64배, 2.2 한손도끼, 양손도끼 0.704배, 2.5 한손둔기 0.8배, 3.0 양손검 0.96배, 3.2 양손둔기 1.024배, 3.5 (1+2.5) 석궁 1.12배, 4 (3+1) 활 1.28배.
즉 모든 무기가 같은 스펙으로 서 있는 대상을 기준으로 타격시 평타 dps는 동일하다.(물론 스킬을 섞어쓰고 패시브 스킬 유무가 있으므로 전투중 dps에는 차이가 있으며 스킬데미지가 평타데미지에 그대로 곱산되므로 스킬데미지 dps만 놓고 보면 공속 느린 무기가 짱세다)
PVP 관련해서는 판단 보류.

주의 : 이 글은 추측이 다소 들어가 있으며 오피셜이 아닌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글쓴이의 개인적인 주장입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비약을 통한 주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에 관한 문제는 댓글로 해주시되 너무 공격적으로 말씀하지는 말아주셨으면 합니다. 멘탈이 허약한 사람이라 충격에 빠질 수 있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파란색으로 표시하였으니 정보만 가져가실 분은 파란색 부분만 읽고 넘어가셔도 됩니다만 이 글은 오피셜이 아니기 때문에 반드시 맞는 것은 아닙니다.

피해량 증가 +2% 상태의 뼈활/쇠나무활/뼈갈매기활 정면데미지 기준

61렙 도마뱀 기준 (공/방관/데미지/데미지per공격력(소숫점넷째자리 반올림) 순)
뼈갈매기활
151/311/206/1.364
151/308/201/1.331
154/311/210/1.364
155/311/212/1.368
쇠나무활
136/248/107/0.787
136/251/110/0.809
139/251/112/0.806
140/251/113/0.807

53렙 도마뱀 기준
쇠나무활
137/248/154/1.124
137/251/159/1.161
140/251/162/1.157
뼈활
115/165/65/0.565
115/168/66/0.574
118/168/68/0.576

데미지per공격력이 방관이 같다면 약간의 오차는 있으나 소숫점 버림방식을 이용하는 듀랑고 시스템 내에서는 허용가능한 오차범위내에서 근사한 값을 갖는다.
이를 통해 공격력과 데미지는 정비례함을 알 수 있다.
방관 차이에 따른 데미지per공격력 수치의 변화를 보면
61렙 기준 동무기간 방관 3 차이는 뼈갈매기활 기준 0.03, 머리뼈활 기준 0.02이며 53렙 기준 방관 3차이는 쇠나무활 기준 0.03, 뼈활 기준 0.01이다.
이는 둘 중 하나를 의미한다.
1. 각 무기 티어간에 데미지 배율이 다르다. 또는 2. 방관이 낮아질수록 방관수치당 방관효과가 줄어든다.

주의 : 이하의 데이터에서는 전부 피해량 증가 스킬을 뺀 이후의 데이터입니다.

피해량 증가 스킬을 뺀 후에 음식도핑 유무로 인한 데미지 차이(53레벨 몹 기준)
뼈갈매기활
151/311/257/1.702
183/343/349/1.907
쇠나무활
136/251/154/1.132 방무 174/1.279
169/284/248/1.467
뼈활
114/168/64/0.561 방무 145/1.272
147/200/106/0.721 방무 188/1.279
(가정이긴 하지만 방무시 데미지 배율이 1.280이라면 공 114시 버림하여 145, 공 147시 버림하여 188, 공 136시 버림하여 174가 나온다.)
일단 방무시의 데미지 배율이 1.28(가정)으로 동일하므로 무기 티어별 데미지 배율의 차이는 없음을 알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53레벨 몹의 경우 방관이 251과 284 사이의 어떤 수치에서 방무와 같은 효과를 냄을 추측할 수 있다.
또한 활의 일반 공격 데미지 배율은 1.28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대신 방무가 내 방관이 적 방어력보다 낮을 경우 적의 방어력을 0으로 만든다.라는 가정이 성립해야 이 추측은 참이다.)
이제 53레벨 몹의 방어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음식 도핑을 바꿔가면서 1.28배가 되는 방관을 찾아보았다.

쇠나무활과 머리뼈활을 들고 음식 도핑을 바꿔가면서 데미지 차이를 측정 (53레벨 몹 기준)
쇠나무활
135/259/164/1.215
138/262/172/1.246
머리뼈활
147/271/197/1.340
144/268/188/1.306
쇠나무활
151/266/194/1.285
150/265/192/1.280

1.28의 배율을 갖는 방관 수치는 265였다.
여기서 가정을 하나 추가한다. 특정한 공룡(레이드이거나 특별하게 방어력이 높은 공룡)을 제외한 일반 공룡의 경우에는 방어력이 같고(이는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그 수치는 특정한 공식하에서 만들어진다.
내가 주장하고 싶은 공식은 야생 공룡의 방어력은 레벨x5이다 라는 공식이다.
실제로 길들이기를 통해 내 공룡으로 만든 공룡의 방어력 공식은 레벨x4이다.
실제로 61렙 도마뱀을 상대로 뽑아낸 데이터(게시글 최상단)에 따르면 311 방관에서 1.36배, 308 방관에서 1.33배를 보이며 내가 주장하는 공식에 따르면 305 방관에서 1.28배를 보여야한다.
문제는 내가 아무리 머리를 굴려봐도 내가 가진 무기와 음식으로는 305 방관을 맞출 수가 없다는 점...
그래서 눈물을 머금고 섬장터에서 무기를 싸게 하나 구입했다.
그리고 음식 도핑을 바꿔가면서 가정에 맞도록 방관을 맞춰보았다.

61렙 도마뱀 기준
160/305/204/1.275
60렙 다이어울프 기준
155/300/198/1.277
58렙 마크라우케니아 기준
145/290/185/1.276

모든 개체에 대해서 조사하지는 못하였으므로(전 레벨, 전 종류를 조사하는건 여러모로 무리이다.) 위 가정이 반드시 맞다고는 할 수 없으나 어느 정도 신빙성있는 자료가 모였다.

이상의 데이터를 가지고 나는 공룡의 방어력은 레벨x5이다.라고 주장하겠다. (물론 방어력이 높거나 레이드인 특정 공룡은 예외로 한다.) 이는 참인 명제라고는 할 수 없다. (전 공룡에 대하여 조사하지 않았으며 또한 증명하지도 않았므로) 하지만 데이터를 통해 어느정도 신빙할 수 있는 자료로 받아들일거라고 믿는다.

상대방의 방어력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PVP의 데미지 배율을 알아보기 위해서 PVP 조사를 해 보았다. 도우미는 부족장이었으며 부족장이 바빠 완벽한 데이터는 뽑아낼 수 없었다. 그러므로 결론 도출에는 추측이 가미되었음을 미리 말한다.

피해량 증가 스킬을 뺀 후의 뼈활/쇠나무활/뼈갈매기활/뼈작업칼
방어력 189인 유저에게 PVP 상태로 정면 타격
뼈활
111/165/28/0.252
쇠나무활
133/248/59/0.444
뼈갈매기활
148/308/89/0.601
뼈작업칼
131/293/33/0.252

우선 이 데이터에서 알 수 있는 것은 PVP 시에는 딜이 덜 들어간다는 것, 즉, 데미지 배율에 패널티가 들어간다.
백수인 작성자와 달리 도우미는 직장인이기 때문에 실험을 다양하게 하진 못했다.
(사실 뼈활을 들고 방무가 뜰때까지 때려보려고 했으나 직장인 도우미가 피가 없어 잠시 휴식하는 시간에 상급자에게 끌려가고 말았다.)
여기서 활의 대공룡 기본 공격력 배율이 1.28이므로 PVP에서는 약 20%~30% 사이의 데미지를 보인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여기서 내가 주장하고 싶은 것은 25%(1/4)의 데미지 배율 보정이 들어간다고 주장하고 싶다. 이 주장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방관을 189를 맞추고 PVP로 확인하는 것이 가장 빠르겠으나(방무, 즉 방관=방어력의 상태에서 데미지 배율이 0.32라면 위 주장은 사실이므로) 도우미의 사정상 무리였기 때문에 방어력이 189와 가장 근사할 것으로 보이는 몹인 38렙몹(38*5=190)을 상대로 같은 스펙으로 공격하여 데미지를 비교해보도록 하겠다.

38레벨 공룡 기준
뼈활
111/165/114/1.027
쇠나무활
133/248/238/1.789
뼈갈매기활
148/308/305/2.061
뼈작업칼
131/293/131/1.000

뼈활과 쇠나무활의 경우에는 추측에 맞다고 볼 수 있을 정도의 데이터 값이 나왔지만 뼈갈매기활과 뼈작업칼은 데이터가 주장하는 바와 다르다.
이런 케이스는 두 가지 이유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다.
1. 그냥 글쓴이의 추측이 틀렸다. 또는 2. 특정 조건하에서 데미지 배율이 이상해진다.
개인적으로는 2번이 맞다고 생각하지만(밑에 사선 처리 해놓은 것이 그에 관한 고찰이다. 하지만 결론을 내리기가 미묘해서 그냥 사선 처리 해버렸다. 왜냐하면 다른건 다 납득을 시킬 수 있는데 PVP에서만 데미지 배율 증가율이 점감하는 시점이 더 높은 경우 혹은 방관이 방어력을 초과한 이후의 데미지 계산공식이 PVP와 PVE에서 다른 경우가 아니라면 말이 안되는 결과가 나오기 때문, 즉 설명하기가 복잡해서 설명을 포기했다는 이야기이다.) 이건 데이터도 부족하고 섣부르게 결론을 내렸다가 욕먹는 것도 싫으니 그냥 이런 고찰이 있구나 하고 넘어가겠다.
53레벨 몹을 기준으로 한 도핑 테스트 데이터를 보면 뼈갈매기활의 경우 방관 32의 차이가 데미지 배율 0.2 차이를, 쇠나무활의 경우 방관 33의 차이가 데미지 배율 0.33 차이를 보인다.
이를 통해 추측할 수 있는 점은 방관이 너무 높으면 방관의 효율이 줄어든다는 점이다.
즉 높은 방관템을 가지고 저렙몹을 공격할 경우 방관 효과가 미미하다는 것.
이것에 관해서는 믿거나 말거나 독자의 자유이지만 실제로 전투직에 종사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어느정도 체감한 것이 있을 것이다. 실제로 저렙 몹 18렙 몹과 13렙 몹을 방관이 강한 무기로 공격해보면 방어력 차이가 25(글쓴이가 주장하는 공식)이지만 실제로 데미지 차이를 보면 1% 차이가 겨우 난다. 데미지 배율 차이는 0.02가 난다.
이는 유저 스펙이 초월 스펙을 가질 경우(공격력은 그대로 정비례하므로 상관없지만) 방관에 의해 데미지가 폭발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막기위해 요즘 게임들이 대부분 설정해놓은 일종의 카운터스톱이다.(실제로는 멈추지 않기 때문에 이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오용이겠지만)
18렙, 13렙 몹을 타격할 경우 데미지 배율이 2.2 근처에 존재하는 것으로 보아 방관을 통해 늘릴 수 있는 트루뎀 증가배율 최대치는 2배로 점근할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뼈작업칼과 뼈활을 비교해보면 뼈작업칼이 공격력도 방관도 월등하게 높지만 데미지per공격력은 거의 같다.
이를 통해 무기 종류별로 평타 데미지 배율이 다름을 알 수 있다.(종류라 함은 활, 작업칼, 검, 도끼 이런 것을 뜻함. 물론 작성자가 실험을 하기에 좋은 다양한 무기를 가지고 있는 무기 종류가 활 뿐이라 활만 조사했음.)

데미지 계산 공식같은 경우엔 매틀랩같은 특수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어떻게든 구할 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사용할 수 없는 허접인 관계로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