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c Toc


1. 가죽의 이해

가죽은 크게 세종류로 나뉩니다.



특수 가죽 - 갑주




일반가죽 - 코끼리가죽 / 도마뱀가죽 / 유타랍토르 가죽/제브라 가죽 등





털가죽 - 매머드 털가죽 / 수컷메갈로 털가죽 / 타르보 털가죽 등

일반가죽과 털가죽은 다른 속성의 가죽입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털 속성이 붙은것이 털가죽입니다.



2. 대성공 가죽의 이해

대성공 가죽은 기본적으로 내구도 강화+1 이 붙어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성공 가죽이 가공5가 붙어있을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털가죽을 제외한 일반가죽만 대성공시 가공+1을 추가로 부여받습니다.
왜 그러하냐 바로 깃털 덧대기에 있습니다.

일반 가죽의 경우 깃털 덧대기를 통해서 털가죽으로 속성을 바꿀수 있습니다.
유타랍토르의 경우 더위증가 3이 붙어있는 일반 가죽입니다. 그런데
저격위장 더위습기셋을 만들려는데 어라? 무두질한 털가죽이 아니라 유타랍토르가죽으로 
제작이 불가능하내? 라는 상황이 연출될껍니다.
그렇기에 가공횟수 1을 소모하여 유타랍토르가죽을 털가죽으로 만들면
더위습기셋의 재료로 사용할수 있으나 가공횟수가 1이 줄어들기때문에 상대적으로 무두질할수 있는 기회가
없어집니다. 그렇기에 대성공가죽일시 가공횟수 1을 부여받는겁니다.
그러니 털가죽은 대성공해도 가공1이 붙는것은 해당사항이 없지요.

그렇다면 특수 가죽인 갑주는 대성공시 가공 4가 붙어있나요?

yes
justgisood님의 제보에 의하면 대성공 갑주도 가능합니다. 갑주 또한 깃털 덧대기가 가능하니 그런것 같습니다. 
 
특수가죽인 갑주는 깃털덧대기가 가능하지만 일반가죽이 아니기 때문에 
대성공시 가공3 + 내구도 증가1이 붙어 나옵니다
골판의 경우 실험을 위해 갑주 도축 300회 , 대성공 39회로 도출한 결과입니다.
실험 당시 스펙 - 눈치 276 / 솜씨 231 / 도축능력 강화 max / 혹시 몰라 채집능력 4 무기 착용
추후 데이터가 확실히 입증이 되는대로 갑주는 수정하도록하겠습니다.



3.옵션의 이해

고유옵션
코끼리가죽 - 내구도 증가4 , 회피력 감소 2
매머드 털가죽 - 강풍저항 8
수컷메갈로 가죽 - 추위저항 3
붉은점 도마뱀 가죽 - 습기저항 3
유타랍토르 가죽 - 더위저항 3

고유옵션은 이와 같이 가죽 도축시 기본적으로 나오는 옵션을 말합니다.

추가옵션
방수 - 일반가죽, 털가죽에 방수옵션을 달수있습니다. 버그인지 버그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방수옵션을 풀로 장착했을시 비가내릴때 젖음 상태를 막을수 있었습니다. 
가공횟수 1회 소모

깃털 덧대기 - 일반가죽을 털가죽으로 바꿀수 있습니다. 가공횟수 1회 소모
예시) 저격위장복의 주재료 무두질한 털가죽은 코끼리가죽으로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내구도증가 4를 이용하기 위해 코끼리가죽에 깃털을 덧대어 털가죽화 시키면 사용할수 있습니다.

천모양 잇기 - 좁은천(가죽) 속성을 넓은 천(가죽) 속성을 변환시켜줍니다. 따로 옵션이 무엇인지는 알수 없으나, 
넓은천(가죽)을 요구하는 재료를 만들때 사용합니다. 가공횟수 1회 소모


4. 가공의 이해

건조하기 - 가죽을 건조시켜 건조 속성을 부여 , 건조된 가죽을 이용하여 무두질을 할수있습니다. 가공횟수 1 소모
명반 무두질 - 명반을 이용하여 회피력 2를 가죽에 부여합니다. 가공횟수 1소모
기름 무두질 - 기름을 사용하여 방어력증가 2 내구도감소 1를 가죽에 부여합니다. 가공횟수 1소모
섬유 무두질 - 나뭇잎, 나무껍질을 이용하여 내구도 증가 2를 가죽에 부여합니다. 가공횟수 1소모



5. 레벨 뻥튀기의 이해

삶기 - 가죽 또한 삶기가 가능합니다. 60물을 이용하여 삶기를 통한 레벨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가공횟수 1소모

압축가공 - 뼈를 60물로 압축가공하여 레벨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가공횟수 1소모

섬유 무두질 - 나뭇잎 , 나무껍질을 이용한 레벨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가공횟수 1소모

기름무두질 - 60 레벨 기름으로 레벨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가공횟수 1소모

# 예시) 56레벨 가죽 > 60물로 삶기 > 60물로 삶기 > 60물로 삶기 > 건조 >59레벨 건조 가죽
# 예시) 56레벨 가죽 > 60나뭇잎 2개 + 60나무껍질 > 59레벨가죽



6. 재료의 수급

재봉사들의 흔한 고민중 하나인 기름입니다.
고레벨 장비를 만든다고 방어력이 증가하지는 않지만, 내구도가 상승합니다.
그렇다면 주재료가 가죽인 처형인을 예로들어 봅시다.
56코끼리 가죽을 58레벨 가죽으로 만들고 싶다. 그러나 기름을 구할수가 없다.
그렇다면 기름짜기를 이용하여 기름을 구하면됩니다.

잣 55레벨 > 기름짜기 > 기름 55레벨
잣 55레벨 > 60물로 삶기 > 60물로 삶기 > 60물로 삶기 > 잣 59레벨 > 기름짜기 > 기름 59레벨

59기름을 56코끼리가죽에 덕지덕지 발라줍니다.
그럼 58레벨 코끼리가죽 (옵션 - 내구도 증가 4 , 방어력 증가 6 , 내구도감소 3 , 회피력 감소 2)이 만들어집니다.
이를 10장 모아서 처형인 갑옷의 주재료로 쓸수 있습니다.

# 참고로 이렇게 귀찮게 하는법 보다 더 간략화 시키기 위해선 56레벨 코끼리지방이있습니다.
   56레벨 코끼리지방 > 60물 삶기 > 58레벨 지방
   지방도 기름무두질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58레벨지방은 가장 마지막 기름무두질 할때 쓰시면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 제가 주로 하는 가공법

   1회차 가공 (56 가죽) + (건조) = (56 건조 가죽)
   2회차 가공 (56 건조가죽) + (58기름) = (57기름 무두질가죽)
   3회차 가공 (57 기름 무두질 가죽) + (57 기름) = (57기름 무두질가죽)
   4회차 가공(57 기름 무두질 가죽) + (59기름) = (58기름무두질 가죽) 
   5회차 가공(58 기름무두질 가죽) + (58 지방) = (58 기름무두질 가죽)

   가공횟수가 4회인 가죽은 3회차를 생략 하고 보시면됩니다.

# 잣도 대성공이 떠야 3회가공이 가능합니다. 일반 채집 잣은 2회가공으로 58레벨 기름이 만들어지고 
   채집실패한 잣은 57렙 기름이 만들어집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법이 위의 방법입니다.

 

흔한 고민중 또 하나, 접착 부속품
고레벨 장비를 만들고 싶은데 접착 부속품의 재료가 진액 55레벨로 하니 레벨이 똥인 접착부속품이 나온다?
그렇다면 아교접착제를 만드세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55레벨 이상의 가죽 > 삶기 > 삶기 > 삶기  > 건조하기 > 59레벨 가죽
59레벨 가죽 1장과 나무껍질 59레벨을 합쳐 59 접착제를 소환!
윗 방법을 2번 더하여 하나는 건조 가죽끈으로 만들고 하나는 접착제를 더 만듭니다.

그다음

55레벨 이상의 뼈 > 다듬기 > 압축가공  > 압축가공  > 다듬기 / 압축가공 
59레벨 뼈 완성! 이를 반복하여 접착부속품 재료가 전부 59레벨이 되었습니다.

그럼 접착 부속품의 레벨은 59레벨이 됩니다.


7. 칭호의 이해

재봉사들이 신경쓰는 스텟은 이렇습니다.
매력 - 제작 실패 확률 감소 (정확한 수치는 확인할수 없느나 감소는 확실하다.)
솜씨- 제작 실패 확률 감소(정확한 수치는 확인할수 없으나 감소는 확실하다.)
지능 - 제작 실패 확률감소(정확한 수치는 확인할수 없느나 감소는 확실하다.)
눈치 -대성공 확률 증가 (완성 제품의 최종 가공횟수 1 증가. 갑옷의 경우 3>4로 4>5로 증가)

그렇다면 무슨 칭호를 써야하나.
재료를 다듬고 가공할때는 공예+4레벨인
전투의류와 국가안보론을 사용

천옷제작시에는 (제일 상위 재료가 천일 경우에만) 재봉능력 + 4레벨인
정착의류와 사회조직론

방어구제작시에는 (제일 상위 재료가 가죽인 경우에만) 방어구 제작 능력 + 4레벨인
탐험의류와 기후지리학

이렇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엿같은 시스템이 재봉, 방어구 , 공예를 다 나눠서 칭호는 결국 다 따야합니다.

저는 지금 매력 273
솜씨  231
눈치 181
지능 170
상태로 제작하고 있습니다. 음식은 그때 그때 상황에 맞게 먹습니다.



8. 제작 성공확률 / 무기제작자는 상실감, 옷제작자는 퇴패감

재료를 충분히 모았다면 이제 제작을 할 차례입니다. 반드시 방어구 (처형인,저격위장 등), 재봉(천옷)의 차이를 인지하고
칭호를 바꾼후, 과일빵(재봉능력,매력,솜씨 증가)을 섭취후 제작하시길 바랍니다. 풀세팅 안하면 피똥쌉니다.
심지어 무기도 최소한 솜씨 붙은 뼈장식무기 아무거나 낀 상태로 제작하셔야합니다.
이또한 불안하기에 작업칼 , 금속 바늘에다가도 최소 뼈장식이 된걸 준비해두신후 
제작탭에서 도구를 선택하여 제작합시다.

아무리 풀세팅을 해도 결국 성공확률은 99%...(저는 처음에 처형인 제작할때 성공률 95%로 시작했습니다.)
1%로 59제 방어력 8레벨 처형인 만들다가 터져봐요. 피눈물 납니다.
99%확률로 만들었다고 기뻐하긴 아직 이르지요... 
우리는 무기제작과는 다르게 완성품에 4번의 가공이 더 남아있습니다. 추위강풍,더위습기,수납을 달아야죠ㅋ
다시 99%로 4번 가공을 해줍시다. 그리고 마지막 가공1을 남기고 가공하다가 날려먹어봅시다!!
그럼 오늘 한강물 온도가 몇도인지 체크하러... 그렇습니다. 8시간 30분은 그렇게 날라가는겁니다..

무기제작자 분들을 비하하는것이 아닙니다. 힘들게 탄소처리하시다가 터지는 경우도 많으시고 합금하다가
터지는 경우도 있으실테지요. 그렇게 만들어서 장식달기1회를 하시다가 날려먹으시는 경우도 많을껍니다..
그래도 마지막 완성제품이 가공1이라는게 정말 부럽습니다. 



잡담
바보같은 사람들...
60레벨의 처형인, 저격위장을 만들수 있다!!!라고 하는 사람이 종종 보이내요
자신이 연구를 해왔으니 재료만 가져다 주면 만들수있다!!
하는 사람들... 바보입니다.

무엇을 어떻게 하든 현재로선 59레벨 처형인,저격위장세트가 최대입니다.
설령 골판, 갑주가 대성공이 뜬다고 해도 60 무법섬의 갑주와 골판이 아닌 이상 최대레벨인 59가 한계입니다.
다른 재료에서 61렙의 재료가 있으니 그걸로 평균 재료렙 60을 맞추겠다?
61레벨의 재료가 있긴 합니까?
바보 같은 솨람들...

그리고 이렇게 귀찮고 가공시간도 오래걸리는데 빨리 내놔라 빨리 만들어라 보채는 분들..
직접 부계정 파셔서 만들어보세요. 저도 요즘 공방운영이 힘들어져서 직접 가죽 구할려고 사냥꾼 하나 다시 키우고있는데 집돌이 보다 꿀잼이고 사냥이 훨씬 재미있습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재봉사, 무기제작자등 각종 생산직업의 분들
파업하고 마실 나가서 저렙몬스터라도 좋으니 사냥해보세요 개꿀잼입니다. 스트레스 풀려요

한번 가공하는데 최소 1시간 20분, 대성공 가죽을 풀 가공하는데 8시간 30분 걸리는데...
인간적으로 방어력 8레벨 장비 가격 너무 낮추는거 아닙니까? 장터 보면 무슨 헐값이야, 헐값! 파업이닷!!!



실험

장비의 레벨은 방어력에 영향을 주는가?




정확하게 동일재료, 동일한 무두질을 사용했고 오로지 실 레벨만 조정하여 1레벨을 낮춘 결과입니다.
즉 장비의 레벨은 방어력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45제와 50제의 방어력이 왜 차이가 나냐? 라는 질문이 나오겠내요.
45제와 50제의 경우 방어력 차이가 나는걸 확인해봐야겠지만 이론상 차이가 안나야 정상이고
제 이론이 틀렸다면 방어력 차이가 나는것은 5레벨 단위로 축약할수 있습니다.

55제 처형인과 59제 처형인을 동일 재료로 제작했을때 방어력 차이가 안났습니다.
즉, 55~59까지는 방어력이 동일 하다. 라는 결론에 도달하게되는것이죠.


정확한 실험 샘플이 모이기 전까지는 섯부른 판단과 주장을 하지 않겠습니다.

현재 57렙 장비와 58렙 장비의 방어력 차이가 있다는것이 확인 됬습니다.
5레벨 구간당 방어력 증가가 아니라는게 증명됬으니 좀더 세부적으로
알아본후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실험 전제 조건

1.동일한 스텟
2. 동일한 주재료
3. 사용하는 도구의 장식 여부